쌍용자동차 '더 뉴 코란도 스포츠 2.2 온로드 주행모습.
[메트로신문 양성운 기자]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의 시장을 넘어 레저활동에 안성맞춤인 쌍용자동차의 국내 유일의 픽업트럭 '더 뉴 코란도 스포츠 2.2'. 전통 SUV 명가인 쌍용차가 야심작으로 내놓은 더 뉴 코란도 스포츠 2.2는 '마초' 스타일의 픽업트럭과 정통 SUV의 장점이 결합됐다. 전면은 SUV 모습을 하고 있지만 뒤태는 소형 트럭을 연상케해 아웃도어 활용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고객들의 눈길을 사로잡기에 충분하다.
쌍용자동차 '더 뉴 코란도 스포츠 2.2 오프로드 주행모습.
더 뉴 코란도 스포츠 2.2의 강점은 다양한 물건을 싣을 수 있는 대용량 데크(2.04㎡), 트렁크 최대 적재공간은 400㎏이다. 카약은 물론 레저용 자전거 2대 정도는 거뜬히 싣고도 남는다. 최대 2000㎏을 견인할 수 있는 트레일링 히치로 캐러밴이나 트레일러를 끌 수 있다는 것도 강점이다. 오픈된 형태의 데크를 감추고 싶다면 '하드 톱'이나 '하프 톱'을 추가하면 온전히 SUV와 같은 차를 연출할 수 있다.
지난 14일 더 뉴 코란도 스포츠 2.2의 주행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온·오프로드를 체험할 수 있는 경기도 청평일대 85㎞ 구간을 주행했다. 신형 코란도 스포츠의 가장 큰 변화는 역시 파워트레인이다. 기존 2.0 디젤 엔진 대비 한층 강력해진 e-XDi220 LET 엔진은 최고출력을 155마력에서 178마력으로, 36.7㎏·m에서 40.8kg·m로 최대토크를 끌어올렸다.
특히 아이신의 6단 자동 변속기를 채택해 부드러운 변속감을 느낄 수 있다. 향상된 주행성능은 강원 춘천 켄싱턴리조트에서 경춘로를 이르는 온로드와 구곡폭포 입구에서 문배마을까지 이어지는 오프로드 구간에서 안정감을 느낄 수 있었다. 승차감은 SUV에 전혀 밀리지 않았다.
내부 공간은 블랙 톤 디자인에 6단계 조명 조정이 가능한 LED 클러스터와 카본그레인으로 포인트를 줬다. 센터페시아는 기존 코란도 스포츠에 비해 한층 세련미를 더했다.
화물차로 분류되는 더 뉴 코란도 스포츠 2.2는 연간 자동차세로 2만8500원을 부담해 동급 성능의 차량에 비해 유지비가 적게 들고, 환경개선 부담금 영구 면제, 개인사업자 부가세 환급(차량 가격의 10%) 혜택 등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핸들링이 가벼워 운전자의 부담을 줄였지만 고속 주행 시에는 조금 불안하기도 했다.
더 뉴 코란도 스포츠 2.2의 가격은 ▲CX5 2168만~2512만원 ▲CX7 2440만~2999만원 ▲Extreme 2745만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