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셰프와 함께 하는 요리] 중국냉면
차이나플레인 전경련점 / 박정권 셰프[/b]
폭염이다. 30도를 훌쩍 넘는 날이 연일 계속된다. 이처럼 더운 여름에 중식당을 강타하는 계절 메뉴가 있다. 중국식 냉면이다.
중국냉면은 정확히 말하면 신장 위구르의 대표적 음식인 판미엔(伴麵)의 변형이라 할 수 있다. 판미엔은 '섞어 먹는 면'이라는 뜻으로 면을 차갑게 씻어 소스에 버무리고 잣가루를 뿌려 먹는 요리다. 중국과 한국에서 여름날 가슴을 시원하게 해주는 냉면이 계절 대표메뉴인 것처럼 일본에도 중국냉면과 비슷한 면요리가 있다. 히야시추카(冷やし中華)라고 부르는 중화냉면이다. 히야시추카는 우리나라의 중국식 냉면과 비교하면 국물이 면을 살짝 적실 정도로만 나온다는 점이 다르다.
한국에서 중국냉면은 우리식 냉면과 결합하면서 국물이 흥건한 요리로 변형되었다. 잣가루 대신 땅콩소스를 넣는 것도 다르다. 해산물과 계란지단 등 다양한 고명이 올라가는 중국냉면은 쫄깃한 식감과 시원한 국물이 여름철 별미로 제격이다. 땅콩소스를 풀면 맑은 국물을 볼 수 없지만 고소한 맛이 어우려져 특유의 풍미가 살아난다.
[b]재료[/b]
생면160g, 새우 1개, 오이 약간, 당근 약간, 해파리 30g, 오향장육 30g. 달걀 1개, 오징어채 30g,땅콩소스(땅콩버터 1큰술+물 2큰술), 냉면육수(청주 1T, 간장1T, 치킨파우더 1t, 설탕 1t, 식초 2t, 소금 1t)
[b]만드는 법[/b]
1. 냉면 육수는 재료를 미리 섞어서 냉장고에 넣어 차게 해 놓는다.
2. 냉면은 끊는 물에 삶아 찬물에 잘 씻어 그릇에 담는다.
3. 해파리는 데쳐서 물에 담가 소금기를 잘 빼고 중새우를 삶아서 반으로 자른다.
4. 오향장육은 편으로 썰고 오징어는 데쳐서 채로 썬다. 오향장육 대신 편육을 사용해도 된다.
5. 달걀 지단을 부치고 오이와 당근은 채로 썰어 다른 재료와 함께 면 위에 올려준다.
6. 냉면 육수를 붓고 땅콩 소스를 곁들인다.
* 육수는 닭, 대파, 생강, 마늘을 1개씩을 물에 넣고 끊여낸다.
본 코너는 소중한 아기의 소규모 백일·첫돌을 빛내는 프리미엄 중식당 차이나플레인(www.chinaplane.co.kr)과 함께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