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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종룡, 현대상선에 "물류 혼란·화주 피해 최소화…운임 유지" 당부

"한진해운 법정관리에 따른 운송 차질과 화주 피해 최소화를 위해 모든 역량을 모아 적극적으로 대처하겠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1일 산업은행·현대상선 등과 함께 '한진해운 관련 후속대책'을 논의하며 우리 해운업의 경쟁력을 유지하고 강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임 위원장은 먼저 해운·항만·물류 분야 혼란과 화주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현대상선에 국내 해운업의 중요성 등을 감안, 책임감을 갖고 응분의 역할을 해 줄 것을 당부했다. 그는 특히 "한진해운 화주 입장에 서서 기(旣)계약 수출물량 처리에 차질이 없도록 하고 과도한 운임인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역할을 다해달라"고 요청했다.

현대상선은 이에 대해 물동량 관련 즉시 비상경영체제로 전환하여 물류 분야 혼란과 화주 피해 최소화에 주력하고 우선 당장 시급한 국내화주 물동량 처리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한진해운이 단독 제공하던 항로(미주 1개, 구주 1개)를 신설하여 현대상선 대체선박(13척 이상)을 오는 7일 전에 투입할 예정이다. 현대상선은 이에 대해 이미 일부 국내화주와 협상을 진행 중이며 여타 화주와도 추가 논의를 해 나갈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화주 물량을 감안, 사전에 추가 선박을 섭외하고 컨테이너 박스로 충분히 확보키로 했다.

또한 운임 관련해선 운임상승에 따른 국내화주의 과도한 부담을 덜기 위해 적정 운임 수준을 유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한진해운의 기계약 화주물량 처리를 위해 마련한 대체노선의 경우 과도한 운임상승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임 위원장은 "국내 해운업의 경쟁력이 훼손되지 않도록 현대상선의 근본적 체질개선을 위한 모든 방안을 검토하고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며 "한진해운의 향후 처리방향은 법원이 결정하겠지만 청산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만큼 이에 대비해 태스크포스(TF) 가동 등을 통해 일부 우량자산 인수 등을 사전에 검토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현대상선을 우량자산 인수와 관련 한진해운의 일부 우량자산 인수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즉시 TF팀을 구성하여 관련 사항을 검토해 나가겠다고 밝혔으며 채권단도 이에 적극 협조하겠다는 입장이다. 경쟁력 향상에 실제 도움이 되는 일부 선박과 우수 인력, 영업 네트워크 등을 선별하여 검토하고 이행방안도 마련한다.

중장기 경쟁력 강화를 위해선 이달 새로운 CEO 선임 즉시 한진해운 우량자산 인수 등을 포함해 현대상선의 중장기 경쟁력 강화 방안을 마련, 시행하고 현재 진행 중인 경영컨설팅 결과를 토대로 중장기 경쟁력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필요시에는 채권단도 신규자금 지원 방안을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금융위는 이날 한진해운 회생절차 신청 후 금융시장에 대해 지난달 31일 현재 주식시장이나 채권시장 전반에 대해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협력업체의 자금상황과 도산 여부에도 특이사항은 없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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