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부산항 북항, 목포 내항 등 항만공간 18개소의 재개발을 위해 2020년까지 5조 50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하기로 결정했다.
해양수산부는 지난 21일 중앙항만정책심의회의 심의를 거쳐 31일 '제2차 항만재개발 기본계획'을 확정·고시한다고 밝혔다.
항만재개발 기본계획은 노후하거나 유휴 상태에 있는 항만 및 주변지역을 체계적으로 개발해 항만과 배후 도심권이 상생 발전할 수 있도록 '항만법'에 따라 수립하는 국가계획이다.
이번 기본계획을 통해 재개발이 확정된 항만공간은 현재 재개발이 시행 중인 여수신항(완료), 인천항 영종도, 인천항 내항 1,8부두, 광양항 묘도투기장, 동해·묵호항 1단계, 고현항, 부산항 북항(1단계) 등 7개소다.
이와 함께 대천항 준설토투기장, 군산내항, 목포내항, 목포남항 투기장, 부산항 용호부두, 포항항구항, 제주항, 동해·묵호항 2,3단계, 서귀포항, 광양항 준설토투기장, 구룡포항 준설토투기장 등 11개소도 포함됐다.
정부는 이번 사업을 '도심기능 복합거점', '해양산업·물류거점', '해양관광·여가거점', '개항역사·문화거점' 등 각 지역 여건에 맞는 특화개발로 추진한다.
이를 위해 부산항 북항, 인천항 등에는 국제 회의장(MICE), 도심형 복합리조트, 테마형 쇼핑몰, 시내면세점, 상업 및 해양레저 시설로 관광객을 유치할 계획이다.
또 군산항, 목포항 등은 근대문화유산을 활용해 근대문화거리, 전시·문화시설, 항만 관련 근대산업유산 등을 테마화한 역사·문화 거점화를 시도한다는 방침이다.
두번째로 광역교통과 연계한 새로운 성장축 구축 및 지역행복생활권을 추진한다. KTX와 국제공항, 무역항, 크루즈 등 국제 관문시설을 연계해 이용권역을 확대·개발할 계획이다.
특히 재개발지역과 KTX 역세권을 하나의 계획단위로 통합하는 원도심 연계형 생활권 계획을 통해 지역주민의 만족도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뿐만 아니라 민간 기업의 창의적 사업계획 구상이 가능하도록 해양문화관광지구, 복합산업물류지구, 교육연구지구 등의 포괄적 지구계획을 도입할 예정이다.
해수부는 이번 항만재개발사업을 통해 약 9조원의 생산유발효과와 2조 8000억원의 부가가치유발효과, 6만 명 이상의 고용유발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해양수산부 박승기 해수부 항만국장은 "이번 사업이 조기에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민간투자를 유치하고 제도를 개선하는 등 다각도로 지원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제2차 항만재개발 기본계획' 전문은 해양수산부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해양수산부가 확정한 '제2차 항만재개발 기본계획' 위치도. 자료=해양수산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