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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리아세일페스타, 4분기 민간 소비지출 0.27%p 증가 효과

주요 참여업체 매출 8조 7000억원, 행사기간 외국인관광객 170만명 방문

대규모 할인행사 '코리아세일페스타'를 통해 올해 4 분기 민간 소비지출이 0.27%p 증가하고 외국인 관광객도 작년 같은기간 대비 12만명 정도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8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산업연구원과 통계청이 코리아세일페스타 성과를 분석한 결과, 소비진작 및 내수활성화에 일정정도 긍정적 영향을 미친것으로 분석됐다.

먼저 참여업체 매출증가와 외국인 관광객 소비지출 증가분을 통한 거시경제 분석 결과, 올해 4분기 민간 소비지출을 약 0.27%p, GDP를 약 0.13%p 높이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추정됐다.

소비진작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소매업종 카드승인액 분석 결과에서는 행사기간중 관련 소매업종 카드승인액이 평소대비 4.8%p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행사에 참여한 주요 유통업체의 총 매출액은 약 8조 7000억원으로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가 열렸던 2015년과 비교했을 때 매출액이 12.5% 증가했고 2014년과 비교했을때는 30.7%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행사기간 중 외국인 관광객은 170만 명이 방한해 전년 같은기간 대비 11만 6000명(7.3%)이 증가했고 총 관광수입은 2조 2000억원으로 추산했다.

특히, 참여 면세점 매출이 약 1조 1300억원으로 2015년 대비 36.6% 증가해 가장 높은 증가율을 나타냈다.

또 면세점의 외국인 매출액 비율은 78.7%였고 온라인을 통한 외국인 매출도 656억원으로 2015년 대비 118%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 행사기간 동안 지적됐던 전통시장 참여 부족, 민간의 제한적 역할 등에 대한 개선점을 2017년 코리아세일페스타에 반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9월 29일부터 10월 31일까지 열린 이번 행사에 투입된 정부예산은 총 77억원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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