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마리나항만(요트나 레저용 보트의 정박시설과 계류장, 해안의 산책길, 상점 식당가 및 숙박시설 등을 갖춘 항구) 개발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15일 창원시, 삼미컨소시엄과 각각 '창원 명동 마리나항만 개발사업' 및 '부산 운촌 마리나항만 개발사업'에 대한 실시협약을 체결한다고 14일 밝혔다.
해수부는 경제혁신 3개년 계획 핵심과제로 '거점형 마리나항만 개발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2015년 5월 삼미컨소시엄이 운촌 마리나항만 사업계획 공모에 참여하고, 같은 해 12월 창원시가 해수부에 명동 마리나항만 개발사업을 제안한 이후 해수부는 삼미컨소시엄, 창원시 측과 협상을 추진해왔다.
명동 마리나항만은 각종 해양스포츠 대회 등을 연계해 해양레포츠 문화를 확산시킬 수 있는 해양레저의 전진기지로 조성할 계획이다.
부지 11만444㎡(해상 6만0732㎡, 육상 4만9712㎡)에 약 860억원을 투입해 레저선박 계류시설(총 300척: 해상 150척, 육상 150척)과 방파제, 호안 등 외곽시설 클럽하우스, 공원, 상업·숙박시설 등을 조성할 예정이다.
또 운촌 마리나항만은 해양레저활동 등 시민들의 휴식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방파제를 다목적 친수방파제로 만들 계획이다.
도심 접근성 및 교통 편의성이 우수한 운촌 마리나 항만은 동백섬과 해운대 해수욕장 등 부산 명소와 가까운 입지 특성을 고려할 때 부산의 새로운 관광명소로 떠오를 것으로 해수부는 전망하고 있다.
부지 14만1121㎡(해상 8만6466㎡, 육상 5만4654㎡)에 약 837억원을 투입해 레저선박 계류시설(총 250척: 해상 200척, 육상 50척)과 방파제, 호안 등 외곽시설 클럽하우스와 공원, 선박보급 및 수리세정시설 등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협약은 국가 재정지원 범위, 소유권 귀속방식 등과 향후 마리나항만 관리운영방안 등을 규정하고 있다.
향후 해수부는 삼미컨소시엄, 창원시와 사업계획을 수립한 후 사업구역을 지정하고 실시계획을 수립해 나갈 계획이다.
박승기 해양수산부 항만국장은 "이번 협약 체결을 통해 거점형 마리나항만 5개소에 대한 실시협약 체결을 완료했고 이중 울진 후포 마리나 항만은 이미 사업을 착수했다"며 "거점형 마리나항만이 해양레저·스포츠의 메카로서 해양르네상스 시대를 여는 교두보가 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 운촌 마리나항만 조감도. 자료=해양수산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