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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넥티트카 전쟁 막 올랐다…SKT-BMW, '5G 커넥티드 카' 세계 첫 시연

이형희 SK텔레콤 사업총괄(오른쪽)과 김효준 BMW코리아 사장이 5G 단말기를 탑재한 커넥티드카 'T5'를 공개하고 있다. / SK텔레콤



5세대(5G) 이동통신망으로 도로 상황을 0.1초 만에 인식하고, 이런 정보를 초고화질(UHD)급 영상으로 실시간 전송하는 커넥티드카(Connected Car)가 시동을 걸었다. 이날 시연을 시작으로 향후 자동차 업계는 물론 정보통신기술(ICT) 업계에서 기술 시장 선점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SK텔레콤과 BMW코리아는 15일 영종도 BMW 드라이빙센터에 조성된 세계 최대 규모 5G 시험망에서, '커넥티드카-드론-도로교통정보'를 실시간 연결하는 미래주행 기술을 선보였다.

5G 초연결사회의 대표적인 차세대 성장 산업으로 주목 받는 커넥티드카가 5G 통신과 융합돼 대중에 공개된 것은 세계에서 이번이 처음이다.

커넥티드카란, 자동차와 IT를 융합해 실시간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자동차다. 신호등, CCTV 등 교통시설은 물론 다른 차량과도 무선으로 연결돼 각종 정보를 공유한다. 경고 기능과 원격 제어,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기능 등도 제공된다.

SK텔레콤은 에릭슨과 공동으로 2.6㎞ 트랙에 걸친 5G 시험망을 구축하고, BMW와 5G 단말기를 탑재한 커넥티드카 'T5'를 공개했다. 그간 5G 시험망은 밀리미터파 광대역 무선 전송 등 핵심 기술을 검증하기 위해 소규모 단위로 구축 및 운용돼 왔다.

업계 관계자는 "5G 시대 킬러 서비스로 평가되는 커넥티드카를 연동 및 검증했다는 점에서 산업계에 미치는 영향이 클 것"이라고 전망했다.

'T5'는 V2X(차량간 통신) 기술과 영상인식 센서를 통해 장애물을 피하는 것은 물론, 신호등·도로·CCTV 등 차량 주변 사물들과 실시간 소통하는 다채널 IoT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실제 이날 진행된 시운전에서 T5는 200m 이상 떨어진 거리에서 발생한 차량 2대의 충돌사고를 미리 감지하고 운전자에게 알렸다.

또 4K 멀티뷰 영상과 360도 가상현실(VR) 영상을 송수신하고, 무인 조정 드론 활용 조감 시스템 등을 시연했다.

김효준 BMW코리아 사장은 "자동차와 IT 기술을 지속 결합할 예정이며, 5G 기술을 선도적으로 개발하고 있는 SK텔레콤과 미래 서비스를 현실에 구현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SK텔레콤은 인텔과 개발 중인 노트북 크기의 5G 시험용 단말기를 통한 홀로그램 전송 기능도 이날 시연했다. SK텔레콤은 향후 대중이 직접 5G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도록 5G 버스를 운영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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