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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세계 LNG추진선박 시장 선점 나선다

국내 발주 LNG추진 선박 및 LNG 급유(벙커링) 항만 확충 등 인프라 구축

인천항만공사가 2013년 도입한 국내 유일 LNG추진선 '에코누리호'. 사진=해양수산부 제공.



정부가 세계 LNG추진 선박의 시장 선점에 나선다.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규제가 2020년까지 한층 강화됨에 따라 세계적으로 LNG 사용 선박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중장기적으로 국내 발주선박 중 LNG추진선 비율을 높이고 영남권 해안에 LNG 급유(벙커링)가 가능한 항만을 건설하는 인프라 구축에 나서겠다는 것이다.

해양수산부는 16일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LNG 추진선박 연관 산업 육성 방안'을 발표했다.

지난 달 31일 해운·조선업 경쟁력 강화방안의 후속조치인 이번 방안에는 해운·조선·항만 분야별로 LNG추진선박 건조, 운용, 서비스 제공 등 관련 산업 역량 강화의 내용이 담겼다.

먼저 해운 분야에서는 LNG추진선박 국내 도입 지원을 강화한다.

건조비 상승, 높은 위험부담, 인프라 부족 등 초기 민간의 LNG추진선 발주가 어려운 점을 고려해 정부 주도로 엘엔지 추진선박 도입을 위한 시범 사업을 추진한다.

정부·지자체·공기업 등의 관공선 건조시 일부를 LNG 추진선으로 건조하고 향후 성과에 따라 규모 확대를 검토한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LNG추진선은 인천항만공사(IPA)가 2013년 도입한 '에코누리호' 1척에 불과하지만 2025년까지 20척 정도를 건조해 세계시장점유율 10% 차지한다는 계획이다.

또 초창기 LNG추진선 도입을 위해 항만시설사용료 감면, 세제 혜택 등의 유인 제도 도입도 검토하기로 했다.

24억 달러 규모의 선박 신조 지원 프로그램을 활용해 초대형 화물 건조 시 LNG Ready선 또는 LNG추진선 건조를 유도하는 민간 건조 지원 프로그램도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조선분야에서는 LNG 추진선박 건조 역량 강화를 지원한다.

국가 연구개발(R&D) 사업을 통해 기화가스 처리장치 등 LNG 추진선박 건조 관련 핵심기술을 개발하며, 선박 건조기술 표준화, 관련 기자재 성능평가 기반 구축, 설계 전문인력 양성 등도 추진한다.

항만분야에서는 LNG 추진선박의 국내 항만 입항을 지원하는 기반시설을 단계적으로 확충한다.

초기에는 가스공사의 LNG 인수기지 등 기존 시설을 활용해 엘엔지 급유(벙커링) 서비스를 제공하되, 중장기적으로는 부산항, 울산항과 같이 항만 안에 LNG 터미널이 없는 곳에 별도 급유 시설을 구축할 계획이다.

부산항은 신항 내 민자 유치를 통한 LNG 벙커링 시설을 구축해 2017년까지 사업계획을 확정하고 2018년에 사업을 착수할 예정이다.

울산항은 세계 4대 액체물류 허브인 울산항의 에너지 물류 기능 강화를 위해 2017년까지 LNG 벙커링 인프라 확충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정부는 2025년까지 LNG 급유(벙커링)가 가능한 우리 항만은 5개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이번 방안이 계획대로 진행되면 향후 LNG 급유를 통한 연간 약 4억5000만 달러의 항만서비스 시장 창출과 환경개선을 통한 글로벌 해운 경쟁력 확보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김영석 해양수산부 장관은 "앞으로 LNG 추진선박 관련 산업 발전을 위해 관계부처와 함께 이번 방안을 구체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가 16일 발표한 'LNG 추진선박 연관 산업 육성 방안'의 정책 추진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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