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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차(茶)산업 발전 및 차문화 진흥 기본계획' 시행

2026년까지 수출액 1000만 달러 목표

정부가 한국 대표 명차(茶) 육성을 통한 수출경쟁력 확보에 나선다.

차 산업 부흥을 위한 3개 분야·10개 세부계획 추진을 통해 현재 약 500만 달러에 달하는 수출액을 2026년까지 1000만 달러로 늘린다는 방침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차 산업 부흥을 통한 신동력산업 육성 및 국민건강 향상을 위한 '차 산업발전 및 차문화 진흥 기본계획'을 수립해 시행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기본계획은 지난 1월 21일 '차산업 발전 및 차문화 진흥에 관한 법령' 제정·시행에 따라 수립하는 법정계획으로 향후 10년 차 산업 발전 및 차문화 진흥을 위한 기본목표 및 추진방향을 수립했다.

농식품부는 이번 계획 목표로 10년 후 생산액과 수출액을 현재의 2배 수준으로 확대한 생산액 1200억 원, 수출액 1000만 달러 달성으로 설정했다.

이를 위해 ▲고품질 산업화를 통한 품질·가격 경쟁력 제고, ▲한국 대표 명차 육성을 통한 수출경쟁력 확보, ▲어린이·청소년 대상 차문화 교육과 연계한 소비기반 확대 등 3개 분야 10개 세부 추진과제를 선정해 추진키로 했다.

우선 고품질 산업화 추진을 위해 주산지 중심 차 산업화 단지를 육성하고 품질고급화 등을 통해 가격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단기적으로는 화학비료 절감 등 품질 고급화, 친환경인증 확대 등 안전성 강화, ICT융복합 기술 지원 등을 통해 국내 수급안정을 도모하고, 중장기적으로는 주산지 기계화생산 산업화 단지 육성, 재배·생산 시설현대화, 차 전문유통센터 건설 등 산업화 기반을 구축해 가격 경쟁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한국 대표 명차 육성을 위해서는 지역 명차 브랜드를 한국 대표 명차 브랜드로 육성하고, 한국 명차 우수품종을 개발·보급해 수출 경쟁력을 제고 할 계획이다.

특히 수출 활성화를 위해 녹차 외 홍차 등 수출전략 품목을 다양화 하고 차 기능성 소재 제품 개발 등 신수요 창출을 위한 R&D 추진 및 차 수출전문조직 육성과 현지 맞춤형 마케팅을 강화할 방침이다.

차 소비문화 확대를 위해서는 생활 속 녹차 대중화를 위한 다중시설 시음사업, 학교급식 시범사업 등을 추진하고, 어린이·청소년 대상 다도·다례 교육 등을 통해 차 소비 저변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이번 기본계획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차산업 관련 기관·단체뿐만 아니라 차 문화 진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문화체육관광부와도 협조체계를 유지 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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