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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년사]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 "판(板)을 바꾸는 전략이 필요한 시대"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1일 "2017년은 금융기관끼리 경쟁하는 시대가 아니라 타 업종과 무한 경쟁을 펼쳐야 한다"며 '판(板)을 바꾸는 전략'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김 회장은 이날 새해 신년사를 통해 "4차 산업혁명은 우리 생활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이며 미래 금융산업에서 공급자 중심의 영업방식으로는 더 이상 스마트한 손님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가 없을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김 회장은 통합은행 출범 후 성공적인 은행 전산 통합을 이룬 것과 1조원을 훌쩍 넘은 2016년 그룹의 당기 순이익을 자축했다. 또한 "하나금융그룹의 차세대 먹거리인 하나멤버스가 직원 여러분의 열정과 노력에 힘입어 금융권 최고 수준인 770만 회원을 달성했다"며 임직원들의 성과를 치하(致賀)했다.

하지만 김 회장은 대내외적으로 정치적·경제적 변수가 가득한 시기임을 강조하며 '판(板)을 바꾸는 전략'을 당부했다.

이에 대해 "인터넷 전문은행의 출범과 금융권, 유통사, 통신사 등에서 20개가 넘는 페이서비스가 출시되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지만 승자는 손님이 직접 네트워크를 만드는 '오가닉 비즈니스' 기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비즈니스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자체적인 성장 플랫폼을 구축하여 스스로 자가 증식하는 그로스해킹(Growth Hacking) 방식이 필요하다"며 "800만 회원을 향해 가는 하나멤버스도 이제는 손님이 스스로 홍보할 수 있도록 손님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서비스를 개선해 나가야 할 것"임을 강조했다. 덧붙여 "하나멤버스를 해외 주요 국가들과 제휴 연계하여 포인트 교환을 통한 글로벌 멤버십 네트워크를 구축할 것"이라는 계획도 밝혔다.

김 회장은 마지막으로 해현경장(解弦更張)의 정신을 당부했다. "이는 '거문고의 줄을 다시 매다'라는 뜻으로 느슨해진 것을 긴장하도록 다시 고치거나 제도를 개혁하는 것을 비유하는 고사성어 인데, 이제 우리도 판(板)을 바꾸기 위해 기업문화와 영업방식에 있어 변화와 혁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한 방안으로 권위적이고 계층적인 기업문화에서 자율적이고 수평적인 기업문화로 판(板)을 바꾸는 사고의 전환, 손님의 상황에 맞춘 금융상담과 솔루션을 제안하는 컨설턴트의 역할 수행을 강조하며 "신뢰받고 앞서가는 글로벌 금융그룹의 면모를 진정으로 구현하자"는 소망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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