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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체육관광부 업무보고]"1년 앞둔 평창동계올림픽에 부처 역량 집중"

'최순실 지우기'...공모사업 절차 및 지원체계 개편

최근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와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등으로 국민 신뢰를 잃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최순실 지우기'에 나섰다.

문체부는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된 '2017년 업무보고'에서 각종 공모사업 절차와 용역 계약 조건 등을 개선하고, 의혹이 제기되었던 일부 사업에 대해서는 지원체계를 개편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1년 앞으로 다가온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 개최를 위한 준비와 분위기 조성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이를 위한 4가지 전략으로 ▲국민과 함께하는 평창올림픽·패럴림픽 ▲문화를 통한 미래성장 견인 ▲모두가 누리는 문화 ▲신뢰받는 문화행정시스템 구축을 제시했다.

◆문화행정의 투명성·신뢰성 제고

문체부는 우선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으로 추락한 문화정책에 대한 국민신뢰를 회복하는 방안을 2월까지 마련하기로 했다.

문화예술진흥기금 지원 사업, 콘텐츠 분야 지원 사업 등 각종 공모 사업은 심의위원 풀제, 심의지표의 객관성 강화, 심의 과정 전면 공개 등을 통해 투명성을 최대한 끌어올릴 계획이다.

특정 업체와의 임의 계약에 대한 여지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시급성 등을 사유로 하는 수의계약은 인정하지 않기로 했다.

문화창조벤처단지는 콘텐츠코리아랩과 통합해 '콘텐츠팩토리'로, 문화창조아카데미는 창의인재양성사업과 통합해 '콘텐츠인재캠퍼스(가칭)'으로 재편할 계획이다.

또 체육 분야에서는 지역스포츠 클럽과 연계한 엘리트선수 양성체계를 개편하고, 전문체육과 생활체육 대회의 통합 운영 등을 추진해 작년 체육단체 통합의 효과를 극대화하기로 했다.

◆평창동계올림픽·패럴림픽 범정부 지원 강화

문체부는 평창올림픽 개최 준비에 올 한해 부처 역량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평창올림픽 준비를 위해 공사 마무리 단계인 경기장 12곳과 개폐회식장, 선수촌, 미디어촌 등 부대시설을 차질 없이 완공하고 대표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에도 300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평창올림픽을 문화 교류의 플랫폼으로 만들기 위해 오페라 '마술피리' 공연, 국립발레단의 '안나 카레리나' 공연, 한중일 문화올림픽, 벽화 프로젝트 등도 준비한다.

특히 평창올림픽을 전 국민이 즐길 수 있는 축제로 만들기 위해 개막 1년 앞인 G-365(2월9일), 성화봉송(11월1일~2018년 2월9일) 등 주요 계기별로 다양한 문화행사, 미디어 연계한 홍보를 강화한다. 평창올림픽 마스코트인 '수호랑'과 '반다비'를 활용해 전국에서 마스코트 투어도 진행할 예정이다.

이밖에 관광 분야에서는 올해 국내 관광시장을 28조원 규모로 작년 25조원 보다 12% 성장시키고, 외래 관광객 수도 1800만명으로 작년 보다 5% 늘릴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국내관광 활성화 캠페인을 펼치고 휴가문화 개선, 해외여행객 국내 전환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범정부특별전담팀(TF)을 가동한다.

'대한민국 테마여행 10선'을 정해 관광명소화하고 전국 8개 권역에서 2251억원 규모의 지역 관광개발 사업도 추진한다.

유동훈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은 "올해는 반성의 기반 위에서 국민과 정책 고객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현장의 목소리에 더욱 귀를 기울이고, 정책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여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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