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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 불발' 여파 CJ헬로비전, 지난해 영업익 429억…전년比 59%↓



지난해 SK텔레콤과의 인수합병(M&A)이 무산된 CJ헬로비전이 경영 활동 차질 여파와 콘텐츠 수수료 증가로 부진한 성적을 기록했다. 다만 방송과 알뜰폰 가입자당매출(ARPU)는 증가세를 유지해 향후 성장 기반의 초석을 다졌다. 올해는 M&A 등 불확실성이 사라진만큼 경영정상화에 박차를 가해 실적 회복에 나설 계획이다.

CJ헬로비전은 3일 지난해 매출 1조1006억원, 영업이익 429억원, 당기순이익 215억원을 달성했다고 공시했다. 각각 전년 대비 각각 6.9%, 59.1%, 64.0% 감소한 수치다.

지난해 실적 부진의 가장 큰 원인으로는 SK텔레콤과의 M&A 추진 무산이 꼽힌다. 회사 측은 인수합병 추진 여파로 CJ헬로비전은 지난해 3분기까지 영업 및 마케팅, 연구개발(R&D) 등에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고 분석했다. 이에 따라 빠르게 변화하는 방송통신 시장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없었던 점도 실적 감소에 영향을 미친 중요한 요인으로 꼽혔다.

남병수 CJ헬로비전 경영지원담당(CFO)은 "2016년도에는 특수한 상황에 따라 지상파 재전송료의 과거 누적 인상분을 4분기에 선반영 시켰고, 홈쇼핑 송출수수료에 관한 불확실성도 해소됐다"며 "지난해 3분기 이후 추진한 경영정상화 노력도 가시적 성과를 나타내고 있는 만큼 2017년도에는 본격적인 실적 개선이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가입자 증가세는 유지했다. 지난해 말 기준 케이블TV 가입자는 전년 대비 1만7000여명 증가한 412만명을 기록했다. 인터넷과 인터넷 집전화 가입자는 각각 82만명, 59만명이다.

알뜰폰 가입자와 ARPU도 모두 소폭 성장했다. 전년 대비 가입자는 9000명 늘어 85만3000명, ARPU는 2.2% 증가한 2만1927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말 기준 헬로모바일 가입자 중 절반은 LTE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CJ헬로비전은 향후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해 올해는 케이블TV 사업을 혁신하고, 홈 IoT(사물인터넷) 등 고객의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신규 서비스도 선보일 방침이다.

이를 위해 ▲ 케이블의 핵심 가치인 방송사업 경쟁력 강화 ▲클라우드 방송을 기반으로 한 차세대 케이블TV 플랫폼 구축 ▲콘텐츠 사업자와의 제휴를 통한 OTT 서비스 확대 ▲차별적인 알뜰폰 성장 ▲ 신수종 사업 확대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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