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델들이 출시 1주년을 맞은 빅데이터 기반 쇼핑 큐레이션 서비스 '쇼닥'을 시연하고 있다./KT
빅데이터 기반의 쇼핑 서비스인 '쇼닥'의 큐레이션 서비스가 고도화된다.
KT는 국내 최초 빅데이터 기반 쇼핑 큐레이션 중개서비스 '쇼닥' 출시 1주년을 맞아 고객 추천기능과 사용자 편의를 높이도록 업그레이드 했다고 13일 밝혔다.
쇼닥은 쇼핑(Shopping)과 닥터(Doctor)의 합성어다. 쇼핑몰과 구매자의 상품 정보를 빅데이터 기반으로 연결해 소비자의 성별·연령·지역 등 정보에 따라 맞춤 상품을 추천해주는 서비스다.
통신사에 상관없이 누구나 구글 플레이 스토어, 애플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내려 받을 수 있다. 오픈마켓·소셜커머스·전문몰 등 30여개 쇼핑몰 사업자와 제휴해 약 2억건 이상의 방대한 상품 정보를 보유하고 있다
이번 2.0 리뉴얼을 통해 쇼닥은 기존의 고객 성향 세그먼트 분류를 기존 28개에서 200여개 이상으로 확대했다. 검색키워드 추천 세분화에 따른 큐레이션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앱 디자인 리뉴얼과 함께 사용자 중심 추천상품 UI·UX도 강화했다.
이밖에도 제휴 쇼핑몰은 자동 로그인할 수 있으며, 상세검색 기능을 강화했다.
쇼닥은 지난해 3월 출시 이후 1년만에 누적 다운로드 285만, 거래건 33만을 기록했다. KT 측은 "특히 기존 쇼핑몰의 재방문율 15~20% 대비 쇼닥의 재방문율은 30%를 넘는 등 적극적인 이용추세를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KT는 14일부터 4월 말까지 쇼닥 출시 1주년 기념으로 프로모션을 연다. 프로모션은 리뉴얼&1주년 이벤트·단독 타임특가 상품할인 이벤트·출석체크 이벤트 등이며, 자세한 내용은 쇼닥 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고윤전 KT 미래사업개발단장 상무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상품을 먼저 알아서 추천해주고, 편리하게 쇼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이번 리뉴얼을 집중했다"라며 "향후 지속적으로 빅데이터 큐레이션 알고리즘을 정교화, 고도화해 고객들에게 더욱 편리하고 손쉬운 맞춤 쇼핑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