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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만의 리그는 그만"…넷마블, '펜타스톰'으로 e스포츠 대중화 도전

넷마블게임즈 한지훈 사업본부장, 백영훈 사업전략부사장, 박헌준 사업부장(왼쪽부터)이 15일 열린 신작 모바일 게임 '펜타스톰 for Kakao' 쇼케이스에서 미디어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넷마블게임즈



오는 5월 코스피 상장을 예정하고 있는 넷마블게임즈가 '리니지2 레볼루션'에 이어 모바일 게임 시장 확대로 게임 대중화에 박차를 가한다. PC에서 주로 즐겼던 진지점령게임(MOBA) 장르를 5대5 실시간 대전과 짧은 게임 시간으로 모바일에 최적화 한 것이 첫걸음이다.

15일 백영훈 넷마블 사업전략부사장은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펜타스톰을 공개하며 "펜타스톰으로 모바일 MOBA 대중화에 앞장설 것"이라며 "언제 어디서나 쉽게 실시간 대전을 즐길 수 있고 모바일에 최적화된 게임성이 펜타스톰의 강점"이라고 강조했다.

펜타스톰은 지난 9일 사전예약을 시작해 내달 중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비공개 베타 테스트(CBT)를 진행하고 2분기 내 정식 론칭을 진행한다.

펜타스톰은 중국 텐센트의 인기 모바일게임인 '전설대전'의 지적재산권(IP)을 활용해 만든 게임이다. 중국 애플 앱스토어에서 매출 1위를 기록하며, 해외에서 이미 검증을 받았다는 평을 받는다.

문제는 MOBA 장르의 경우 주로 PC로 구현된다는 점이다. 게임 컨트롤이 어렵고 다소 느슨하게 진행되기 때문에 지루할 수 있다는 단점도 있었다. 넷마블 측은 "이번에 내놓은 펜타스톰은 생략할 부분 생략해 빠르고 쉬운 스피디한 부분이 강점"이라며 "쉬운 컨트롤과 빠른 플레이를 강조했다"고 말했다.

실제로 넷마블이 내놓은 펜타스톰은 마지막으로 공격한 사람이 혜택을 얻는 시스템인 '막타'의 개념이 없어 초반 라인전이 필요 없고, 경기 시간이 평균 약 10~20분 정도 소요돼 기존 MOBA 게임보다 빠르게 진행된다.

'펜타스톰'의 실시간 모드는 5대5, 3대3, 1대1 등 3가지 형태의 방식을 제공한다. 라인별로 존재하는 방어탑과 병사는 물론이고, 풀숲을 활용하면 상대에게 기습적인 공격을 가할 수 있다.

넷마블은 펜타스톰 출시를 계기로 장기적으로 모바일 e-스포츠 대중화에도 나서겠다는 계획이다.

넷마블 한지훈 사업본부장은 "그들만의 리그를 구현하기 보다는 모두를 위한 스포츠를 구현하고자 한다"며 "누구나 참여하는 토너먼트 대회를 진행하고 이용자 저변을 넓혀 MOBA를 대중화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e스포츠 스타 이영호와 송병구를 비롯 이제동과 기욤 패트리, 서지훈, 강민 등 유명 선수들이 대거 참여한 특별 이벤트 매치가 현장과 온라인을 통해 생중계되기도 했다.

넷마블은 출시 후 '펜타스톰'의 초청전인 인비테이셔널을 시작으로 모든 이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토너먼트 대회, 정규리그의 관문인 리그 선발전, 정규리그까지 이어지는 로드맵을 순차적으로 소개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넷마블 측은 최근 불거진 중국의 '사드 보복'과 관련된 대응 방침도 밝혔다. 백영훈 부사장은 사드 등 대내외적 문제로 중국 게임을 퍼블리싱 하는 것에 대한 우려에 대해 "지난해에 계약이 이뤄졌고 게임 퍼블리셔라는 원칙하에 좋은 게임을 적기에 론칭하는 것이 맞다고 판단했다"며 우려를 불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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