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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월호 육상 거치 결국 10일로 연기

세월호 선체를 육상으로 거치하는 작업이 결국 6일에서 10일로 미뤄졌다.

6일 새벽부터 진행된 이송 장비에 대한 1차 테스트가 사실상 실패함에 따라 보완책을 마련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철조 해양수산부 세월호인양추진단장은 6일 "세월호를 부두 안으로 옮기기 위해 이날 새벽 특수운송장비인 모듈 트랜스포터(Module transporter: MT) 480대로 세월호 선체를 드는 1차 테스트를 시행한 결과, MT 배치 상태를 미세조정하면서 계속 테스트를 해야 한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추가 테스트 등을 통해 세월호 이송 준비를 마치고 10일까지는 선체를 부두 내 거치 장소로 옮기겠다"고 밝혔다.

1차 테스트가 실패한 원인은 전체 선체에 무게 분산이 제대로 되지 않아 뱃머리와 배의 꼬리 부분이 제대로 들어 올려지지 않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이 단장은 "시험 테스트를 관장한 영국 운송전문 업체인 ALE 관계자가 전부는 아니지만 근접한 수준까지 부양에 성공한 것을 확인했다고 전했다"며 "테스트에서 선체의 선수와 객실이 있는 선미 일부분은 들리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ALE는 현재 좌현 쪽으로 누워있는 세월호의 바닥면이 평평하지 않아 MT 조합이 선체의 무게를 고르게 받치지 못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

내부가 여전히 바닷물과 펄로 가득 찬 세월호의 무게를 잘못 계산한 영향도 테스트 실패의 원인으로 작용했다.

해수부는 세월호의 무게를 1만3400톤 가량으로 추정했지만, 막상 실제 M/T가 선체 들기를 시도해보니 예상치를 웃도는 1만4600톤이었다.

ALE 기술팀은 MT의 미세조정을 통해 선체의 정확한 무게중심을 찾고 무게를 분산할 수 있는 최적의 MT 배치 지점을 찾을 계획이다.

또 해수부는 선체의 무게를 분산하기 위해 리프팅빔을 더 넣거나 현재 480대인 MT의 양을 늘리는 방안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세월호 육상 거치가 늦어지자 미수습자 가족들은 크게 실망했다.

미수습자 가족들은 "눈앞에 세월호를 두고도 수색을 못 해 피가 바짝바짝 마르지만 인양 때와 같은 마음으로 육상거치 성공을 기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세월호의 육상 거치가 미뤄짐에 따라 정부는 선체 수색을 세월호 상륙 전에 시작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하지만 세월호 수색을 위해서는 선체를 싣고 있는 반잠수선 '화이트마린'호 선사 측의 허가를 받아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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