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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배터리 절감기술로 '갤S8' 4시간 더 쓴다…SKT·LGU+는?

KT 광화문빌딩 West 1층 KT 스퀘어에서 강국현 KT 마케팅부문장이 모델들과 함께 '배터리 절감 기술'을 소개하고 있다. / KT



[b]# 평소 모바일 게임을 즐기는 직장인 안정은(가명)씨는 스마트폰 보조 배터리를 항상 소지하고 다닌다. 100%로 스마트폰을 충전하고 집을 나서도 오후가 되면 방전되기 때문이다. 안정은 씨는 "스마트폰을 가지고 다녀도 배터리가 바닥나 버리면 업무에 지장을 끼치는 경우가 많다"며 "비상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 보조 배터리를 들고 다니지만 챙겨야 할 짐이 더 생겨 번거롭다"고 털어놓았다.[/b]

안씨의 이 같은 번거로움이 롱텀에볼루션(LTE) 전국망에 적용된 배터리 절감 기술(C-DRX)로 해소될 전망이다.

KT는 지난 1일부터 국내 최초로 LTE 전국망에 배터리 절감 기술인 C-DRX를 적용해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최대 45%까지 늘릴 수 있다고 12일 밝혔다. '갤럭시S8' 출시를 앞두고 신규 단말에 대한 서비스 품질을 높이기 위한 차원이다.

C-DRX는 배터리 용량을 물리적으로 늘리는 것이 아니라 네트워크 기술을 통해 배터리 사용시간을 극대화하는 기술이다. 데이터 연결 상태에서 스마트폰의 통신 기능을 주기적으로 저전력 모드로 전환시켜 배터리 사용량을 줄여준다. C-DRX 환경에서는 데이터 송수신 주기를 최적으로 줄여 배터리 소모량을 줄일 수 있다.

가령 이용자가 유튜브 등 실시간 스트리밍 동영상을 보고 있어도 최적화된 주기로 통신하기 때문에 서비스는 차질없이 이용하면서 배터리 소모량은 줄일 수 있다. 차량 정지 시 엔진구동을 멈춰 연료 소모를 줄이는 ISG(아이들 스톱&고) 기술과 유사한 방식이다.

배터리 절감기술(C-DRX) 개요도. / KT



C-DRX는 글로벌 LTE 표준기관인 3GPP에서 제정한 표준기술로 이미 미국의 버라이즌·AT&T, 중국 차이나모바일, 일본 NTT도코모 등 다수 글로벌 통신사들이 적용하고 있다. 문제는 단순히 적용할 경우 서비스 품질이 저하될 수 있다는 점이다. 특히 한국의 경우 네트워크망이 잘 구축돼 데이터 전송 시 손실률이 낮아 이 기술을 적용하기 어려웠다.

KT 측은 "지난 2년간 지속적인 연구와 테스트를 통해 다양한 문제점들을 개선했다"며 "테스트 단말만 114종, 테스트 시간은 3240시간에 달했다"고 전했다.

이를 통해 이용자들이 최상의 무선 서비스를 제공받으면서 동시에 배터리 절감효과까지 누릴 수 있도록 네트워크 최적화에 성공했다. 이에 따라 KT의 LTE 가입자라면, 별도의 단말 업그레이드 과정 없이 누구나 배터리 사용시간 증대 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됐다.

실제 정보통신기술(ICT) 시험인증단체인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에서 '갤럭시S8'으로 C-DRX 적용 전후 배터리 절감 효과를 테스트한 결과 이용시간이 최대 약 4시간 30분(4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동일한 환경에서 동일 서비스를 지속 이용해 테스트한 결과 C-DRX를 적용하지 않은 갤럭시S8의 경우 최대 10시간 36분 지속된 반면, C-DRX를 적용한 갤럭시S8의 경우 최대 14시간 24분간 지속됐다.

KT 관계자는 "배터리가 절감되는 정도는 스마트폰 모델, 배터리 열화수준, 무선환경, 설치된 앱 수 등 다양한 변수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35%~45% 차이를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SK텔레콤 또한 C-DRX 솔루션을 수도권에서 전국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SK텔레콤은 C-DRX를 지난해 5월 전국에 구축 완료하고, 수도권·충청도 등 일부 지역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다만, 현재 갤럭시S8 등 신규 단말 출시를 앞두고 수도권 기지국 업그레이드 과정에서 충돌 우려를 감안해 C-DRX 온·오프(ON·OFF) 작업을 반복하고 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서비스 품질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CDRX 서비스의 품질 안정성을 검증하고 향후 전국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LG유플러스 또한 C-DRX 솔루션을 이미 수년 전 개발해 네트워크 적용을 완료해 언제라도 상용 네트워크에서 배터리 절감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지금 당장은 배터리 절감보다 최고의 서비스 품질 제공을 더 중요한 고객 가치로 판단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 이 솔루션을 활용하지 않고 있다"며 "이 솔루션에 대한 고객 니즈가 높다고 판단된다면 제공을 검토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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