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에 대한 국민 관심 증가에 발맞춰 우리나라 건강기능식품 시장규모도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일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함께 펴낸 '건강기능식품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2015년 기준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규모는 2조3291억원으로 2011년 1조6855억원 이후 연평균 8.4%의 성장세를 보였다.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건강기능식품은 인체에 유용한 기능성을 가진 원료나 성분을 사용해 제조(가공)한 식품을 말한다. 일반식품과 달리 동물시험, 인체적용시험 등 과학적 근거를 평가해 기능성 원료를 인정하고 있다.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국민 관심이 커지고 있는 이유는 무엇보다 기대수명 증가에 따른 건강한 노후생활이 주요 화두로 떠오르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 우리나라 평균 기대수명은 1960년 52.4세에서 2014년 82.4세로 30년이 늘어났다. 이에 따라 건강검진율도 2007년 48.6%에서 2015년 61.3%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우리나라 건강기능식품 시장규모를 품목별로 보면 홍삼 기능성 원료를 사용한 제품의 출하액이 6685억원으로 가장 큰 비중(38.6%)을 차지했다. 그 다음으로 개별인정제품 3123억원, 비타민 및 무기질 제품 2041억원,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1320억원 순이었다.
개별인정제품은 개별적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심사를 거쳐 인정받은 영업자만이 사용할 수 있는 개별인정된 원료(개별인정형 원료)를 사용한 제품을 말한다.
소비자들이 건강기능식품을 구입할 때 가장 주요하게 고려하는 점은 원산지를 포함한 주요 원재료(35.7%)였으며, 다음으로 1회 분량 당 영양소 함유량(21.5%), 간편 포장(14.8%) 순으로 나타났다.
현재 먹고 있는 건강기능식품은 비타민(27.4%), 홍삼(19.4%), 유산균·프로바이오틱스 제품(13.8%)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건강기능식품을 선물용으로 구입할 때에는 홍삼(35.9%), 비타민(22.0%) 제품을 가장 선호한다고 답했다.
건강기능식품 수출입 현황의 경우 2015년 기준 수출액 904억원, 수입액 5965억원으로 아직 수입액이 수출액의 약 6.6배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2015년 기준, 세계 건강기능식품 시장규모는 1179억 달러로 추정되며 연평균 7.3% 성장해 2020년에는 1677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세계시장에서 가장 큰 규모를 보이고 있는 곳은 미국으로 약 404억 달러 규모며 중국은 약 163억 달러, 일본은 약 109억 달러 순으로 조사됐다.
정부는 국내 건강기능식품 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원료단계부터 제품화까지 체계적인 지원정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박병홍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관은 "건강 기능성 식품시장 육성을 위해 기능성 농식품 자원 통합 DB 구축 등 원료·소재 단계의 기능성 정보 제공을 강화할 것"이라며 "기업의 기능성 제품개발을 위한 R&D지원 및 임상실험 등에 대한 지원도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