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사드 보복' 영향으로 성장세를 보이던 국내 크루즈관광 시장이 큰 타격을 입은 가운데, 국적 크루즈선사 육성을 통해 크루즈시장 활성화를 이뤄야 한다는 주장이 최근 제기돼 관심을 모으고 있다.
5일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연평균 71%의 성장세를 보였던 국내 크루즈시장이 지난 3월 15일 중국의 한국단체관광 금지조치 이후 큰 타격을 입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KMI가 발표한 동향 분석 보고서 '국내 크루즈시장 체질개선 시급'에 의하면 국내 크루즈시장에서 중국인 관광객은 92.2%를 차지하며 단체관광객 의존도가 매우 높아 중국의 여행제한조치에 의해 2017년 국내 크루즈 입항이 목표치 대비 39.3%가량 취소되는 등 피해가 큰 실정이다.
지금까지 국내 크루즈시장은 중국과 일본을 연계하는 중간 기착지 역할을 강화하기 위한 각종 기반시설 확충과 홍보를 정책 우선순위로 삼고 쇼핑관광 중심의 기항지 프로그램으로 운영됐다.
이에 따라 국내 크루즈시장의 지출구조는 쇼핑비용이 90% 이상이며 중국인 관광객의 경우에는 그 비중이 99%에 육박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그동안 크루즈관광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면세점 매출 외에 제한적이라는 평가와 함께 중국인 일변도의 관광객 구조와 쇼핑관광 중심의 관광객 유치방식에 대한 문제를 꾸준히 제기해왔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는 크게 노력하지 않아도 찾아오는 크루즈시장의 양적 성장에 가려 크게 부각되지 못했다.
KMI는 보고서를 통해 이제부터라도 우리나라 업체가 주도하는 크루즈시장 확대를 검토해야 할 시점이 됐다고 주장한다.
그 예로 KMI는 이웃 국가 일본의 사례를 참고하고 있다.
2013년 중국과 영토분쟁을 겪었던 일본은 방일 관광객 감소에 대처하기 위해 개별관광을 촉진하고 여행박람회를 개최했다.
또 일본에 기항하는 대형 크루즈선사를 유치하고 국제 크루즈선사와 크루즈항만을 공동 개발했으며 자국적 크루즈선사의 해외 홍보 및 마케팅 활동을 강화해 위기를 타개했다.
최근 우리 정부는 중국인 관광객 급감에 대비해 내수관광을 활성화하고 동남아·일본 관광객을 유치하는 등 방한 관광객 다변화로 중국인 관광객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겠다는 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하지만 국적 크루즈선사가 없는 상황에서 중국 등 해외 크루즈선사의 기항으로 성장해 온 국내 크루즈관광의 실정상 국내 시장 활성화나 외래 관광시장 다변화는 근본적인 개선방안이 되기 어렵다고 KMI는 지적하고 있다. .
KMI는 보고서를 통해 "중국의 사드보복으로 국내 크루즈관광이 타격을 입은 상황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국적 크루즈선사를 육성해야 한다"며 "단기적으로는 우리나라를 모항으로 하는 크루즈선사를 유치해 일본·러시아와 연계한 환동해·북극권 크루즈 노선을 구축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KMI는 "국제 크루즈선사와 크루즈항만을 공동운영해 해외 크루즈선사의 국내 모항을 유도하는 방안도 강구해야 한다"며 "이 밖에도 동남아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에어 앤 크루즈(Air & Cruise)' 상품 개발 등 우리나라를 중심으로 하는 크루즈상품 개발 및 마케팅 강화를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