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CEO와칭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경제>경제정책

'가정의 달' 특수에도 울상인 화훼업계..."5월엔 꽃을 선물하세요"



청탁금지법 시행 후 화훼류 소비가 급감한 가운데 '가정의 달'인 5월을 맞아 위축된 화훼시장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행사가 열려 관심을 모으고 있다.

7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이달 정부와 (사)한국화원협회, 대형유통업체 등이 힘을 모아 '감사의 꽃 선물 보내기', '가정의 달 화훼류 특판 행사', '꽃 직거래 장터' 등의 화훼류 소비 촉진 행사를 개최한다.

화훼업계의 경우 통상 5월은 어버이날, 스승의 날, 부부의 날, 성년의 날 등 연이은 기념일로 1년 중 가장 큰 특수를 누리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올해는 경기 침체와 청탁금지법 시행 여파로 도매시장의 화훼류 거래물량은 지난해 같은기간 보다 6.3% 감소했고, 소매 거래금액도 지난해 같은기간 보다 31.1%나 감소했다.

특히, 연간 소비량의 약 50%가 4~5월에 집중되는 카네이션은 청탁금지법 시행, 황금 연휴, 수입산 카네이션 등으로 소비 감소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실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5월 3일까지 서울 양재동 화훼공판장 카네이션 거래금액은 지난해 같은기간 보다 29% 감소했고, 거래물량도 2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농식품부와 (사)한국절화협회는 이달 11일 오전 9시부터 오후 7시까지 서울 청계광장에서 꽃 직거래장터를 개최한다.

이번 장터에는 전국 20여 개 화훼농가가 참여해 카네이션, 장미, 수국, 다육식물 등을 소비자에게 시중가보다 저렴하게 판매할 예정이다.

또 농식품부 및 유관기관 임직원을 대상으로 '감사의 꽃 선물 보내기' 행사를 진행해 수요 조사 후, 화원협회 소속 각 지역 화원을 통해 꽃을 배송할 계획이다.

화훼농가의 판로해소 지원을 위해서는 홈플러스, GS슈퍼마켓, 생활용품 전문점 (주)꼬끼오 등 유통전문점을 통해 카네이션, 호접란 등의 화훼류 특판행사를 개최한다.

홈플러스는 이미 이달 3일부터 10일까지 전국 137개 매장에서 카네이션 2만 개(개당 7900원)와 호접란 7000분(분당 1만4900원)을 판매하고 있고, GS 슈퍼마켓도 전국 172개 매장에서 카네이션 5000개(개당 9800원)와 효향란 400분(분당 1만6800원), (주)꼬끼오는 47개점에서 카네이션 5000개(분당 7900원)를 판매하고 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그동안 경기 침체와 청탁금지법 시행으로 화훼시장이 위축돼 화훼농가 및 화훼업계가 많은 어려움을 겪어 왔다"며 "국민들이 가정의 달을 맞아 평소 사랑하고 존경하는 부모와 스승, 친지에게 감사의 마음을 꽃으로 전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한편, 국민권익위원회의 청탁금지법 유권해석 결과 직무와 관련되더라도 원활한 직무수행과 사교·의례, 부조목적이면 5만원 이하 꽃 선물과 10만원 이하의 경조화환은 제공이 가능하다.

또 상급공직자가 하급 공직자에게 또는 동료 공직자 사이에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허용가액을 초과해도 되고, 공직자가 민간인에게 주는 선물은 법 적용대상에서 제외된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