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통신 3사가 사흘 만에 번호이동을 재개한 첫 날 SK텔레콤 가입자가 3994명 순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이동통신업계에 따르면 이동통신 3사가 번호이동 업무를 재개한 15일 정오부터 전체 번호이동 건수는 2만6528건을 기록했다.
앞서 이동통신 3사는 SK텔레콤의 전산 개편으로 지난 11일 오후 8시부터 15일 정오까지 번호이동을 중단했다. SK텔레콤은 신규가입, 번호이동, 기기변경 업무를 모두 중단했지만 KT와 LG유플러스는 신규가입과 기기변경이 가능했다.
SK텔레콤은 예정대로 전산 시스템을 다시 열었지만, 일선 판매점 직원들이 새로운 시스템 적응에 어려움을 느끼면서 개통 작업이 상당수 지연된 것으로 알려졌다.
번호이동 중단 기간 동안 KT는 1528명, LG유플러스는 2466명으로 가입자가 늘어났다. 이 기간 동안 일부 유통점을 중심으로 'G6'와 '아이폰7' 등 프리미엄 스마트폰에 지원금 불법 보조금을 지급하면서 가입자를 끌어모았다. 유통점들은 기존 고객을 붙잡기 위해 기기변경 고객에 40만원대 보조금을 지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일각에서 '갤럭시S8' 대란이 재발할 것이라는 우려와 달리 시장 과열이 일어나지는 않았다. 일 평균 시장 과열 기준인 2만4000여건을 웃돌지만 지난 3일 동안 번호이동이 불가능했던 것을 고려하면 시장 과열로 보기 어렵다는 분석이다. 이는 번호이동이 재개되면서 대기 중이던 번호이동 물량을 순차적으로 개통 처리된 영향이 큰 것으로 풀이된다.
업계 관계자는 "평소 전산휴무일 이튿날 번호이동이 2만건 전후이고, 사흘간 밀려있던 개통 물량이 몰린 점을 고려하면 시장 과열이 일어났다고 보기 힘들다"며 "번호이동 재개로 보조금 경쟁이 다시 불붙을 수 있지만 새 정권 초기인 만큼 대란이 일어날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