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모델들이 차량공유서비스 '쏘카' 대여차량 앞에서 V2X가 탑재된 T맵 앱을 소개하고 있다. / SK텔레콤
SK텔레콤은 자동차에 통신 기능을 탑재해 주행 안전을 크게 높이는 차량 기술의 개발 속도를 높여 올 하반기에 상용화하겠다고 22일 밝혔다.
SK텔레콤은 'T리모트아이 V2X(Vehicle to Everything)'와 '리모트 ADAS(첨단 운전지원 시스템)' 등의 차량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V2X'는 차량-차량, 차량-사물인터넷(신호등, 관제센터, 홈IoT 등)간 LTE, 5G 등 이동통신망을 통해 자동차 카메라나 센서가 탐지 못하는 사각 지역의 상황을 운전자에게 실시간 전달하는 기술이다. SK텔레콤은 'T리모트아이 V2X'라는 이름으로 이 기술을 독자 개발해왔다.
SK텔레콤은 오는 24일 서울 코엑스에서 개막하는 '월드IT쇼'에서 'T리모트아이 V2X'를 통해 선행 차량의 급제동시 후행 차량의 T맵에 자동으로 경고를 보내고, 주변 신호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등 응용 서비스를 공개 시연할 계획이다.
이 중 선행 차량의 위험 상황을 후행 차량에 알리는 서비스는 롱텀에볼루션(LTE) 망을 활용해 하반기 자사 서비스 'T맵'에 상용화할 예정이다.
아울러 SK텔레콤은 이날 차량공유서비스 업체인 '쏘카'와 제휴를 맺고, '리모트 ADAS' 기술을 테스트 차량을 통한 기술 검증에 나서기로 했다.
리모트 ADAS는 차량 주변을 감지할 수 있는 특수 장비를 통해 차선 이탈, 앞 차 및 보행자 추돌 위험 등을 운전자에게 경고하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사고 발생 상황이나 주행 빅데이터를 관제센터로 전송해 차량 상태나 운전자 습관 분석에도 이용된다.
쏘카 등 차량공유서비스 업체는 이 기술을 통해 사고 발생 가능성을 줄이고, 이에 따른 사고 처리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다.
SK텔레콤과 쏘카는 7월 말까지 리모트 ADAS 솔루션 테스트 및 검증을 완료하고, 검증 결과에 따라 빠르면 하반기 상용화할 계획이다.
박진효 SK텔레콤 네트워크 기술원장은 "4차 산업혁명 주도를 위해 자율주행 기반 기술을 다양한 파트너들과 폭 넓게 개발하고 있다"며 "자율주행 선행 기술을 차례로 상용화하고, 완성차 업체 및 글로벌 ICT업체들과의 협력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