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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통사 번호이동 일시 중단…대란 또 오나

KT 전산시스템 개편 안내. / KT



3일 오후부터 7일 오전 9시까지 이동통신 3사 간 번호이동이 중단된다. KT의 전산시스템 개편 때문이다. 이에 따라 번호이동 대란이 재연되지 않겠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3사는 3일 오후 8시부터 7일 오전 9시까지 번호이동 전산 작업을 일시 중단한다고 4일 밝혔다.

이 기간 동안 KT 고객은 가입, 변경, 해지 등 주요 고객 대상 업무가 중단된다. 구체적으로 고객센터, KT 온라인 웹사이트 및 애플리케이션(앱) 서비스, 대리점·플라자 등 온·오프라인 접점을 통한 이동전화(KT망 사용 알뜰폰 포함), 인터넷, IPTV, 집·인터넷전화, 와이브로 등의 신규가입, 번호이동, 변경, 해지, 요금납부 서비스가 중지된다.

또 데이터 사용량·요금·통화내역의 조회 업무 역시 이용이 불가능하다. 데이터쿠폰·미디어팩·링투유·쇼미 등 부가서비스의 가입, 변경, 해지도 중단된다.

다만, 이미 가입해서 이용 중인 상품(이동전화, 유선전화, 인터넷, IPTV 등)과 부가서비스, 멤버십 할인은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이용자보호와 고객 불편 최소화를 위해 분실접수, AS접수, 일시정지 및 복구 등은 114 고객센터를 통해 상시 접수 가능하다. 로밍서비스(가입)는 서비스 중단 시간을 최소화해(3일 23시부터 24시까지, 6일 0시부터 4시까지) 고객이 되도록 불편을 겪지 않게 할 방침이다.

KT 측은 "이달에 개편되는 차세대 전산시스템은 유·무선 통합 기반 융·복합 상품과 서비스를 요구하는 시장 환경의 변화에 부응하고, 양질의 고객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준비됐다"며 "시스템 완결성 확보를 위해 지난 2015년부터 약 2년에 걸쳐 개발과 테스트를 진행해 왔다"고 설명했다.

번호이동 중단 기간 동안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 고객은 번호이동을 제외하고 기기변경이나 010 신규가입 등 기존 서비스를 그대로 이용할 수 있다. 앞서 SK텔레콤도 지난달 12일~15일까지 전산시스템을 개편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번호이동 중단 기간을 전후로 이동통신사 간 가입자 확보를 위해 '물밑 경쟁'이 활발해질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실제 지난 12일 SK텔레콤의 전산업무가 전면 중단된 기간에 경쟁사들은 기기변경 가입자들에게 공시지원금 이상의 불법 보조금을 살포해 대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다만, 업계에서는 방송통신위원회가 지난달 25일부터 이통사 유통점을 대상으로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단통법) 위반 여부에 대한 사실 조사에 나섰기 때문에 대란이 재개될 가능성이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8월까지 진행되는 이번 조사에서 방통위는 집단상가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중심으로 고액의 보조금을 살포하는 행위를 집중적으로 조사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동통신 업계 관계자는 "이번에는 방통위가 조사에 들어가면서 시장 분위기도 얼어붙고 있어 이전과 같이 대란이 일어나기는 어려운 분위기"라며 "다만 현충일과 같은 연휴를 기점으로 눈치 싸움이 치열해저 '스팟성' 불법 보조금이 유포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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