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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사기 대신 LED 스크린…삼성전자, 120년 영화史 바꾼다

영화산업이 120여년 만에 변곡점을 맞았다. 기술의 발달로 필름은 디지털 방식으로 바뀌었지만, 영화관은 영사기(프로젝터) 방식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그러나 극장 풍경이 달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전자가 120여년 동안 이어 온 영사기 방식이 아닌 발광다이오드(LED) 스크린에서 직접 영상을 보여 주는 기술을 세계 최초로 선보이고, 상용화에 나선다. 2020년까지 세계 영화 상영관의 10%를 LED 스크린으로 대체하겠다는 목표다.

롯데시네마 차원천 대표, 김현석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사장)이 13일 오전 서울 송파구 롯데시네마 잠실 월드타워점에서 극장 전용 LED '시네마 스크린'을 공개하며 기념촬영하고 있다. / 손진영기자 son@



삼성전자는 13일 롯데시네마와 서울 잠실 롯데시네마 월드타워에서 '시네마 LED'를 설치한 영화 상영관 '슈퍼S'를 처음으로 공개했다.

시네마 LED는 삼성전자가 세계 최초로 선보인 극장 전용 LED 스크린이다. 기존 극장의 스크린은 상영관 뒤에 있는 영사실에서 영상을 쏘았다면, 시네마 LED은 TV 화면처럼 LED 스크린에서 직접 영상을 보여 주는 게 특징이다.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 김현석 사장은 "삼성의 디스플레이 기술력을 바탕으로 세계 최초로 영사기가 필요 없는 '시네마 LED' 스크린을 상용화했다"며 "삼성전자가 영화 역사에서 중요한 변화를 일으킨 현장의 중심에 있게 돼 있다"며 자부심을 나타냈다.

슈퍼 S상영관에는 LED 모듈(캐비닛) 96개를 활용한 가로 10.3m의 대형 화면이 설치됐다. 영화 상영에 최적화된 크기로 4K(4096x2160) 해상도를 구현한다.

밝기는 기존 프로젝터 램프 대비 약 10배 이상 향상됐다. 이로 인해 암실뿐만 아니라 밝은 환경에서도 각종 영상물을 상영할 수 있다. 하이다이내믹레인지(HDR) 기술로 명암비 역시 크게 향상됐다.

이날 행사에서는 영화 '미스 페레그린과 이상한 아이들의 집'을 HDR로 리마스터링해 상영했다. 영상기 방식에서는 느낄 수 없었지만 시네마 LED로는 햇살이 비치는 장면에서 실제 눈이 부셔 눈을 찌푸려야 할 정도도 밝으면서도 깊이 감 있는 명암비로 영화의 생생함을 제공했다.삼성전자의 이러한 기술은 지난 5월 영사기가 아닌 영화 장비로는 세계 최초로 디지털 시네마 표준 규격인 DCI(Digital CinemaInitiatives) 인증을 획득하며, 인정받았다.

지난해 11월 인수한 하만 음향 기술도 접목됐다. 삼성전자는 하만과 협업해 JBL 스피커를 설치하고, 하만 사운드 전문가가 튜닝 작업에 참여했다.

삼성전자와 롯데시네마는 롯데월드타워 잠실점을 시작으로 전국 주요 도시에 시네마 LED를 적용한 '슈퍼S' 상영관을 확대할 예정이다. 이날 공개한 슈퍼 S관에서의 공식 상영은 14일부터다.

삼성전자는 롯데시네마뿐만 아니라 국내외 사업자와 협력, 세계 영화관 시장을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미국, 중국, 유럽,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시네마 LED를 적용한 상영관을 열기 위해 업무 협력을 추진하고 있다.

또 삼성전자는 폭스와 유니버셜 스튜디오 등 주요 영화 제작 업체와 공동연구를 통해, HDR 영화 콘텐츠 확대를 위한 협업도 지속적으로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김석기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부사장은 "2015년에 미국 상업용 LED 전문업체 예스코 일렉트로닉스를 인수한 이후 시네마 시장까지 사업을 확대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2020년까지 전 세계 영화관의 10%를 시네마 LED로 바꾸고, 영상디스플레이 사업부 전체 매출의 30% 이상을 시네마 LED 등 B2B로 채우겠다"고 덧붙였다.

차원천 롯데시네마 대표는 "슈퍼S는 영화 상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이라면서 "앞으로도 삼성과 적극 협업, 높은 기술력을 영화 산업에 접목시켜서 더 나은 영화 관람 환경과 새롭고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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