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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전, 공공기관 최초 AI 로봇 고객응대 서비스 개시

한국전력공사가 공공기관 최초로 개발한 인공지능 고객응대 로봇 '파워봇'./한국전력공사



한국전력공사가 공공기관 최초로 인공지능 로봇 고객응대 서비스를 시작한다.

한전은 서울 서초지사에서 음성대화형 인공지능 로봇 '파워봇'의 고객응대 서비스를 개시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날 기념식에는 조환익 한전 사장 등 한전 주요 인사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영업창구에 내방하는 고객을 직접 응대하는 창구로봇 시연과 직원 업무보조를 하는 비서로봇 체험행사가 열렸다.

창구로봇은 요금조회, 명의변경, 이사정산, 각종 청구서 발행, 전기요금계산 등 다양한 고객응대를 하며 비서 로봇은 직원 대상으로 각종 사내규정 및 통계 조회, 직무코칭, 통역서비스 등 비서업무를 수행한다.

특히, 고객응대 창구로봇은 고객의 음성을 인식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동작인식과 '딥러닝 기술(컴퓨터가 사람처럼 생각하고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 탑재돼 스스로 학습할 수 있으며 한국어뿐만 아니라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외국어 서비스와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화서비스도 가능하다.

한전은 우선 서초지사와 영등포지사에 인공지능 로봇을 배치해 시범 운영할 예정이다.

조 사장은 "파워봇은 휴머니즘과 디지털이 융합돼 개발된 공공기관 최초의 인공지능 대화형 로봇"이라며 "내년에는 전국 지사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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