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준근 GiGA IoT 사업단장(상무)이 기자간담회에서 KT 커넥티드카 사업전략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 KT
KT가 2022년까지 커넥티드카 사업에서 매출 5000억원의 목표를 달성하겠다는 포부를 밝히며 미래 먹거리인 커넥티드카 사업에 시동을 걸었다. 통신 사업자에서 자동차 소프트웨어(SW) 전문사업자로 도약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김준근 KT 기가 IoT 사업단장은 28일 광화문 KT스퀘어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KT의 커넥티드카 관련 매출은 2018년부터 발생할 것으로 보이며 현재까지 수주해 놓은 규모만 2000억원이 넘는다"며 "네트워크를 제공하는 수준에서 벗어나 커넥티드카 전용 콘텐츠와 플랫폼을 기반으로 2022년까지 매출 5000억원을 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KT가 커넥티드카 서비스 제공을 위해 계약을 맺은 자동차 브랜드는 독일의 메르세데스-벤츠를 비롯해 영국, 프랑스 등 6개국 13개사에 달한다. 특히 현대자동차와는 지난 2005년 모젠을 시작으로 10년 이상 차량용 통신 회선을 공급해왔다.
구체적으로 현대차와는 자사 AI 스피커 '기가지니'를 연동한 원격시동, 위치안내 등 인공지능(AI) 기반의 음성 인식을 통한 차량 제어를 시연하고, 메르세데스-벤츠는 지난 9월 초에 출시한 '더 뉴 S-클래스'에 KT의 네트워크, 지도 등을 적용해 '메르세데스 미 커넥트'를 선보이며 가시적인 성과를 보여왔다.
KT는 올해 국내 출시되는 커넥티드카 중에서 자사 서비스가 들어가는 차량 비중이 75%이며, 2020년에는 91%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모델들이 KT의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한 차량 전용 플랫폼 기가드라이브를 통해 음성으로 차량을 제어하고 있다./ KT
향후 KT는 지능형 차량전용 플랫폼 '기가드라이브'에 기반해 더 많은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와 사업 계약을 확대할 계획이다.
'기가드라이브'는 ▲안정적인 통신 네트워크 ▲타 시스템과의 유기적인 연동 ▲음악·지도·위치관제·내비게이션과 같은 인포테인먼트 서비스 ▲실시간 관리 및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개별 혹은 통합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400여개의 연동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를 보유하고 있어 다양한 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제공할 수 있다.
기가 드라이브의 위치관제 기능을 활용하면, 트럭이나 버스처럼 상용차에 적합한 서비스도 가능하다. 예컨대 트럭이나 버스가 운행 경로 상에 있는 교각 또는 지하차도 높이보다 차량이 높으면 우회로를 안내하거나 상수원 보호구역을 운행하면 운전자에게 경고 메시지를 줄 수 있다.
KT는 글로벌 통신사 및 솔루션 전문기업과 협력해 각국 통신사와 호환이 가능한 내장형 유심(e-SIM) 도입을 위한 기술 개발도 마쳤다. 해당 기술은 상용화를 위한 논의가 진행 중이다.
이와 함께 운전자와 자동차가 직접 소통할 수 있는 UI·UX가 포함된 차량 인포테인먼트 '임베디드(내장형)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카인포테인먼트 사업도 강화한다.
KT의 차량 인포테인먼트에 특화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는 기가지니의 AI 솔루션을 기가드라이브의 주요 기능과 연계해 콘텐츠, 내비게이션, 결제, O2O, 음성비서, 차량상태 점검 등이 모두 하나의 디스플레이 안에서 구현할 수 있도록 했다.
예컨대, 운전자가 "지니야 에어컨 켜줄래?"라고 하면 에어컨이 켜지는 것은 물론 바람의 세기 조정도 가능하다. 차량 상태 또한 실시간으로 점검할 수 있다. KT는 현재 개발 중인 인포테인먼트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를 기존 고객사들과 협의를 통해 1년 가량의 연동 테스트 후 고객사들의 차량에 단계적으로 적용할 계획이다.
자율주행 사업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KT는 최근 경기도시공사가 발주한 판교제로시티 자율주행 실증단지 구축사업을 수주해 내달부터 2019년까지 사업을 시행한다.
김준근 단장은 "KT는 앞으로도 사람을 생각하는 혁신기술 개발과 서비스를 통해 고객으로부터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를 통해 글로벌자동차 브랜드들의 동반 파트너로서 변화하는 자동차 산업 생태계 안에서 함께 성장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