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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수부 "5조원 규모 한국해양진흥공사 내년 6월 출범"

정부가 해운금융과 해운거래, 해외물류거점 확보 등 해운산업 전반을 지원하는 자본금 5조원 규모의 '한국해양진흥공사'를 내년 6월 출범한다.

또 지난해 발표한 해운산업경쟁력 강화방안의 주 내용인 선박신조 프로그램(2조6000억), 캠코펀드(1조9000억), 글로벌 해양펀드(1조) 등을 계획대로 운영해 폭넓고 촘촘한 해운산업 지원망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해양수산부는 지난 13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에 제출한 국정감사 업무보고 자료에서 "해운산업 재건과 물류네트워크 확충으로 해운강국 위상을 회복하겠다"고 밝혔다.

해수부는 현재 한국해양진흥공사 설립을 추진중이다. 공사는 해운산업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을 위해 선박투자 보증, 선박 인수·용선 등의 해운금융지원과 해운거래 및 선사경영 지원 등 해운정책지원 기능을 포괄적으로 수행할 예정이다.

해수부는 올해 안에 '한국해양진흥공사법' 제정을 추진하고 기관합병·인력확보 등 실무작업을 거쳐 2018년 6월에 공식 출범한다는 계획이다.

또 국적선사 간 협력 강화 및 리스크 관리체계 구축을 위해 지난 8월부터 국적선사간 협력체계인 한국해운연합(KSP)을 결성해 운영 중이며 12월 해운 시황을 관리하는 전문기관을 지정해 국적선사들에게 맞춤형 정보 적기 제공할 계획이다.

해수부는 해운·조선·수출입기업의 상생협력 체계 구축에도 나선다.

이를 위해 어업지도선 등 공공선박의 신조 발주를 확대하고, 민간부문의 LNG 추진선박 도입 지원을 위한 협력도 강화할 예정이다.

수출입 화물의 국적선사 이용 확대를 위해서는 선·화주 상생펀드를 도입해 선·화주 간 수익 공유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국적선사의 국내·외 주요 거점항만 진출을 위한 글로벌 터미널운영사도 육성한다.

아울러 선원의 노후생활 안정을 위해 내년에 선원퇴직연금제를 도입하고, 해양원격의료 사업 등의 복지도 확충해 나갈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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