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가 아세안 지역의 황금 별로 떠오르고 있는 베트남 시장 공략에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와 함께 이달 8일부터 10일까지 베트남 호치민시에서 '2017 호치민 한류박람회(Korea Brand & Entertainment Expo)'를 개최한다고 8일 밝혔다.
한류 박람회는 한류스타와 문화공연 등 한류를 소비재 등 한국 상품 홍보와 융합한 수출 마케팅 행사다.
지난 6월 대만과 7월 홍콩, 그리고 9월 인도네시아에 이어 올해 마지막 한류박람회가 베트남 호치민에서 개최됨에 따라 유망 중소·중견기업의 신시장 진출을 가속화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현재 베트남은 최근 10년 간 연평균 6% 이상의 높은 경제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30세 이하의 젊은 평균연령 등으로 인해 '포스트 차이나'로 주목받고 있는 신흥 소비시장이다.
특히, 우리나라에게 있어 수출 3위의 핵심 시장이란 가치와 함께 '아세안-중국-인도' 소비시장을 잇는 경제적 요충지라는 점에서 필수적인 국가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산업부와 KOTRA는 올해 한-베트남 수교 25주년 계기로 베트남에서 처음 개최하는 한류 박람회를 전략적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구체적으로 베트남 현지 1위의 유통망 업계인 빈마트 벤더사 등 현지 핵심 바이어들을 초청해 우리 기업들의 베트남 판로 개척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또 대·중소 협력을 통한 상생 마케팅, 한류스타 활용 마케팅, 가상현실(VR) 등을 활용한 정보통신기술(ICT) 융합 마케팅 등 차별화한 추진전략을 통해 수출 마케팅의 혁신 및 가시적 수출 성과를 창출하겠다는 계획이다.
대·중소 협력을 통한 상생 마케팅의 경우 이마트, 롯데 그룹, 지마켓 등 해당 대기업이 보유한 현지 유통망 및 진출 방법을 활용해 우리 기업의 베트남 시장 진출을 전폭 지원할 예정이다.
무엇보다 지난 9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한류박람회에서도 큰 인기를 누렸던 배우 송지효가 이번 호치민 한류 박람회에도 홍보대사로 재위촉돼 활약한다.
송지효가 출연한 예능 프로그램 '런닝맨'은 베트남에서도 상당한 인기를 누리고 있어 SBS와 협력해 마련된 '한류 예능 홍보관'과의 시너지를 발생시키며 한류 마케팅을 극대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박진규 산업부 무역정책관은 "한류 활용은 우리 제품을 아세안 지역에 알리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전략 중 하나"라며 "가상현실(VR)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의 융합과 대·중소 협력 강화 등을 통해서도 수출 마케팅 전략의 지속적인 혁신을 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