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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순실'로 추락한 기업 호감도, 올해는 올랐다

기업에 대한 국민들의 부정적 인식이 완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이른바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로 기업들의 이미지가 추락했지만 올해 수출이 사상 최대치를 기록하고 경제성장률 상승이 전망되면서 호감도도 상승한 것으로 분석된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2017년 기업호감지수(CFI: Corporate Favorite Index)'를 조사한 결과, 기업에 대한 호감도가 지난해보다 8.2점 오른 55.8점으로 집계됐다고 4일 밝혔다.

/대한상공회의소



기업호감지수(CFI)는 50점을 넘으면 기업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답변이 더 많은 것이고, 50점 미만이면 그 반대다.

기업규모별로 보면 대기업에 대한 부정적 평가가 대폭 완화됐다. 지난해 33.0점에 불과했던 대기업 호감도가 올해에는 52.2점으로 올라 긍정평가로 전환됐다. 중소기업은 59.4점으로 조사돼 전년(59.7점)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이에 대해 연세대 경제학과 조성훈 교수는 "주요국과의 통상마찰, 청년실업률 악화 등 우리경제를 둘러싼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에도 수출이 사상 최대치를 기록하는 등 경제성장률 상승되면서 호감도가 올라간 것으로 보인다"고 풀이했다.

기업호감지수 조사와는 별개로 실시된 기업의 '경제적 성과', '사회적 기여', '규범·윤리 준수' 등에 대한 설문에서, 기업은 경제적 성과에서 좋은 점수를 받았지만 사회적 기여 및 규범·윤리 준수 부문에서는 상대적으로 낮은 평가를 받았다.

경제적 성과에 대한 국민들의 평가는 62.8점이었다. 반면 사회적 기여 부문은 46.5점으로 기업의 기부·문화예술 지원 등 사회공헌 활동이 충분치 않은 것으로 여겨졌다. 규범·윤리 준수 부문도 44.4점에 그치며 법규범 준수와 윤리경영 노력이 다소 부족한 것으로 평가됐다.

또한 국민들은 우리사회의 기업가정신이 좀 더 활발해져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기업인이나 예비창업자의 기업가 정신이 활발한지를 묻는 질문에 '그렇지 않다'(36.0%)는 응답이 '그렇다'(26.2%)는 답변보다 많았다.

기업가정신 고취를 위해 가장 필요한 것으로는 '실패 후 재기할 수 있는 사회안전망 강화'(38.5%)를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도전을 격려하는 사회적 분위기 조성'(29.0%), '규제완화 등 시장진입 환경 구축'(17.5%), '체계적 교육시스템 마련'(13.3%) 등이 뒤를 이었다.

대한상의는 "올해 들어 기업들이 보여준 경제적 성과에 대해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었다"면서 "다만 그동안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사회공헌 활동, 준법 ? 윤리경영 실천에 있어서는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 만큼 국민들의 눈높이에서 기업활동을 돌아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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