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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과학>게임

'연말 모바일 게임 시장 뜨겁네'…승자 누가 될까

'테라M' 대표 이미지./ 넷마블게임즈



연말 모바일 게임 시장 승기를 잡기 위한 게임사의 경쟁이 뜨겁다. 지난달 28일 넥슨이 모바일 역할수행게임(RPG) '오버히트', 넷마블게임즈가 '테라M'을 동시에 국내 출시하며 올해 신규 게임 출시 일정은 일단락 된 상황이다.

4일 구글플레이 기준, 최고 매출 순위로 넷마블의 '테라M'이 2위·넥슨의 '오버히트'가 4위를 기록하며 출시 초반 눈에 띄는 성적을 보이고 있다. 넷마블이 테라M으로 넥슨의 오버히트를 근소하게 앞질러 초반 기선제압을 했다는 평이 나온다. 애플 앱스토어에서도 테라M이 1위를 차지했고, 오버히트는 매출 순위 4위에 머물렀다.

이전의 국내 양대 앱시장에서는 엔씨소프트의 모바일 대규모다중접속역할게임(MMORPG) '리니지M'이 선두를 지켜왔다. 넥슨과 넷마블이 내놓은 신작이 리니지M의 아성을 무너뜨릴 수 있을지도 업계의 관심거리다

'오버히트' 대표 이미지./ 넥슨



수많은 영웅들을 수집해 전투를 벌이는 멀티 히어로 RPG '오버히트'는 언리얼 엔진 4를 기반으로 풀(Full) 3D 모바일 게임을 표방한다. 개성 넘치는 120여 종의 영웅 캐릭터와 한 편의 영화를 보는 듯한 스토리 컷씬이 가장 큰 특징이다. 지난달 26일 사전 오픈 서비스에 돌입한 오버히트는 당일 오후부터 애플 국내 앱스토어 인기 무료게임 1위, 최고 매출 게임 순위 2위를 기록하는 저력을 발휘했다.

넷마블도 테라M을 통해 본격 흥행몰이에 나섰다. 테라M은 글로벌 퍼블리셔 넷마블과 전 세계 2500만명이 즐긴 테라 IP의 만남으로 출시 전부터 업계 이목을 끌었다. 콤보 액션과 탱커(방어형 영웅)', '딜러(공격형 영웅)', '힐러(회복형 영웅)' 역할을 바탕으로 펼치는 정통 파티플레이와 원작의 1000년 전 시대를 바탕으로 전개되는 방대한 시나리오가 특징이다.

넥슨과 넷마블의 연말 신작 흥행 여부는 양사의 매출 순위를 정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넥슨과 넷마블, 양대 회사의 올해 3분기까지 누적 매출은 각각 1조8559억원, 1조8090억원에 달한다. 4·4분기까지 합하면, 올해 매출 2조원 시대가 확실시 된다는 전망이다. 때문에 양사의 그간 흥행 게임과 신작의 흥행 여부가 엎치락뒤치락 하는 양사 순위를 판가름할 것이라는 지적이다.

리니지M으로 그간 모바일 시장을 평정했던 엔씨소프트의 기세도 무섭다. 특히 지식재산권(IP)이 큰 무기다. 엔씨소프트는 올 3분기까지 누적 매출 1조2254억원을 기록해 넥슨과 넷마블 양사의 뒤를 바짝 뒤쫓고 있다. 내년 올해 '리니지M'을 시작으로 내년에는 '블레이드앤소울2', '아이온템페스트', '리니지2M' 등 인기PC 게임이 연이어 모바일로 탄생할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1년 내 출시한 모바일 MMORPG 신작이 대박 행진을 이어가며 국내 시장에서 게임 하나당 조단위 매출도 발생 가능한 시장으로 성장했다"고 말했다.

한편, 펄어비스의 '검은사막 모바일', 게임빌의 '로열블러드' 등의 신작도 내년 초 가세하며 모바일 게임 시장은 더욱 뜨거워질 전망이다. 검은사막 모바일은 사전예약자 수가 7일 만인 지난달 29일 100만 명을 돌파했으며, 로열블러드는 사전 예약을 오는 11일 앞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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