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양대 오픈마켓에 진출한 '리니지M'. / 엔씨소프트
국내 게임이 해외에서 뜨고 있다. 특히 올해 세계적인 흥행을 이어간 블루홀의 '배틀그라운드' 기세와 리니지 지식재산권(IP)을 기반으로 한 모바일 히트작들이 유의미한 성적을 거두고 있다.
21일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최근 발간한 '대한민국게임백서'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게임 산업 수출액은 32억7735만달러(약 3조5483억원)로 2015년 대비 2% 증가했다.
주요 수출국은 중화권이 37.6%로 가장 높았고 일본(18.4%), 동남아(15.6%), 북미(11.4%), 유럽(10.3%)이 뒤를 이었다.
전 세계 게임시장에서 국내 게임 점유율은 지난해 기준 5.7%를 차지한다. 이는 미국, 중국, 일본, 영국에 이은 5위를 차지한 성적이다.
가장 눈에 띄는 게임은 전세계 흥행 돌풍을 일으킨 블루홀의 배틀그라운드다. 배틀그라운드는 최대 100명의 게임이용자가 고립된 지역에서 서로 싸우며 최후의 1인을 가리는 '배틀로얄' 방식 게임이다.
베틀그라운드는 지난 3월 '스팀 얼리엑세스' 방식으로 출시돼 9주만인 5월 300만장의 판매고를 달성했다. 얼리엑세스는 이용자들이 미완성 게임을 미리 구매해 실행할 수 있게 한 제도다.
업계 관계자는 "배틀그라운드는 어려운 상황에 놓인 국내 PC 온라인게임의 글로벌 확장 가능성을 열어준 데 의의가 있다"며 "죽어있던 PC방이 배틀그라운드로 인해 살아나고 있다는 평을 받을 정도로 게임 산업 전체에도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고 말했다.
모바일 게임도 파죽지세다. 국내에서 인기를 얻은 모바일 게임이 해외 서비스를 시작하며 흥행의 기세를 보이고 있는 것.
지난해 모바일 게임 수출 규모는 16억3794만달러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이는 전년 대비 4억1763만달러 증가한 규모다.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을 이끈 게임 IP는 '리니지'다. 넷마블은 '리니지2 레볼루션'의 모바일 게임 인기에 힘입어 누적 매출 1조8000억원을 기록했다. 지난 6월 넷마블은 아시아 11개국에 '레볼루션'을 출시, 8일 만에 6개국 구글플레이, 애플 앱스토어에서 최고매출 동시 1위를 달성하는 저력을 보였다.
엔씨소프트의 '리니지M'도 올해 엔씨소프트의 실적을 이끈 효자 게임이다. 지난 20일에는 대만에서 서비스를 시작한지 36시간 만에 동시 접속자 수 21만명을 돌파하고, 양대 마켓에서 최고 매출 1위를 달성했다.
특히 내년에는 대작 온라인게임들이 모바일 기반으로 출시되면서 국내 게임의 기세는 2019년까지 지속될 것으로 예측된다.
업계 관계자는 "내년에는 모바일 게임이 꾸준한 상승세를 타고 전체 게임 시장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온라인 게임 시장도 배틀그라운드 등 특정 게임들이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어 기대감이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