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IT/과학>방송통신

IPTV, 웃었다…케이블TV 매출 역전

방송매체별 방송사업매출액 추이(2014~2016)(단위:억원). / 과기정통부·방통위



지난해 국내 방송시장에서 인터넷TV(IPTV) 사업자 매출이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를 뛰어넘었다. 이는 2009년 1월 IPTV가 상용화된 이후 처음이다. IPTV 가입자 수도 전년대비 13.5% 증가하면서 3년 연속 증가세를 보여 SO를 바짝 추격하고 있다.

25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방송통신위원회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16 방송산업 현황' 자료를 공개했다.

지난해 국내 방송시장의 전체 매출액은 15조9000억원으로 전년 대비 3.8%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가 6조4000억원으로 가장 비중이 높고, 지상파가 4조원으로 25%를 차지했다. 전체 종사자 수는 지난해 말 기준 3만6000여명으로 전년대비 2.6%(896명) 늘었다.

자료를 보면 SK브로드밴드, KT, LG유플러스 등 IPTV 사업자의 매출은 전년에 비해 27.2% 증가한 2조4277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이는 케이블TV를 서비스하는 SO의 매출 2조1692억원을 뛰어넘은 수치다. 이로 인해 방송 매체별 매출 순위에서 3위였던 SO는 지난해 4위로, 4위였던 IPTV 사업자는 3위로 올라섰다.

이 같은 추세는 지난 3년간 유독 두드러졌다. SO의 점유율은 2014년 15.9%, 2015년 14.7%, 지난해 13.6%로 최근 3년간 지속적인 감소세를 보인 반면, IPTV는 2014년 10.1%에서 2015년 12.5%, 2016년은 15.3%로 증가세를 보였다.

과기정통부와 방통위는 IPTV 매출 상승세는 가입자 증가와 홈쇼핑 수입 증가 등이 견인했다고 설명했다.

가입자 수에서도 IPTV 사업자의 기세가 두드러졌다. 2016년 말 기준 유료방송 전체 가입자 3003만명 중 IPTV 가입자수는 1289만명으로 전년대비 13.5% 증가했다. SO의 가입자 수인 1389만명에는 못 미치지만 최근 3년간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는 면에서 가입자 수도 조만간 역전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케이블TV의 디지털 전환은 셋톱박스 없이 디지털방송 시청이 가능한 8VSB 가입자수가 증가해 전환율이 79.7%를 보여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지상파와 PP의 프로그램 수출액은 전년대비 15% 증가한 3억5000만달러를 기록했다. 수입은 전년보다 13.4% 감소한 1억2000만달러로 집계됐다. 지상파 수출은 일본(31.6%)과 중국(30.6%)에 집중됐고, 수입은 영국, 미국에서 주로 이뤄졌다.

한편, 방송산업 실태조사는 2000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는 국가승인 통계조사로,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에서 인터넷조사 및 분석을 실시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해 말 기준 정부에 등록된 400개 방송사업자를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손익·재무현황 ▲유료방송 가입자 ▲종사자 ▲프로그램 제작·유통 등 방송산업 관련 다양한 항목을 포함하고 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