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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과학>IT/인터넷

네이버 쇼핑, 올해 신규 창업자 1만5000명 지원

네이버는 올해 무료 상품 등록 플랫폼인 '스토어팜'을 통해 신규 창업자 1만5000명이 생겨났으며 연 매출 1억원 이상의 판매자도 1만명을 넘어섰다고 28일 밝혔다.

특히 올해는 농산물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해주는 푸드윈도의 산지직송 서비스가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좋은 반응을 얻으며 농업 창업자의 성장이 두드러졌다.

실제 월 거래액 1000만원 이상을 기록한 생산자는 70여명에 이른다. 푸드윈도를 활용하는 농업 창업자도 지난해 대비 두배 가까이 늘었다.

푸드윈도에서 새싹인삼을 판매하는 문영철 생산자는 "푸드윈도 입점 이후 매출이 두배 이상 증가해 2년 만에 주변에서 '억대 농부'라는 얘기를 듣고 있다" 면서 "스토어팜을 통해 유통 비용을 절감하고 안정적인 거래처를 확보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회사측은 판매자들이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서울과 부산에 위치한 파트너스퀘어를 통해 창업, 사업운영에 대한 교육 및 시설, 공간 지원과 함께 판매자들의 성장 단계에 따라 3년간 200억원 규모의 마케팅 비용을 지원하는 등 창업자들의 성장을 위한 지원을 다각도로 확대하고 있다.

이윤숙 네이버 플랫폼 커머스 리더는 "커머스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쇼핑 콘텐츠와 기술을 결합한 서비스 경쟁력으로 이용자와 판매자들에게 새로운 경험과 성공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라며 "내년에는 판매자들이 활용할 수 있는 기능들을 보다 고도화하고 서비스에도 개인화 상품 추천 시스템인 'AiTEMS'를 비롯한 AI 기술 적용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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