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세계 10대 서비스 수출강국 도약을 위해 2022년까지 서비스수출 선도기업 100개사를 육성한다.
또 서비스기업의 수출 전 과정을 아우르는 수출지원체계를 대폭 개편할 방침이다.
정부는 28일 서울 한국무역보험공사 대회의실에서 김현종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 주재로 열린 '서비스산업 해외진출 민·관 협의회'에서 이 같은 방안이 담긴 '서비스 해외진출 추진전략'을 발표하고 중장기 정책방향 및 세부 추진과제를 논의했다.
정부는 2022년까지 글로벌 서비스수출 선도기업 100개사를 육성하기 위해 매년 성장잠재력이 100개사를 'Service Leader 100'으로 선정, 수출바우처 및 국내외 전담 프로젝트 매니저(PM) 매칭을 지원한다.
서비스산업 스타트업 기업 지원을 위해 사업모델 혁신, 제품개선, 시장진출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창업도약 패키지도 확대하기로 했다.
수출지원 시스템도 전면 개편된다.
수출준비·마케팅·현지화 등 기업이 필요한 지원을 스스로 선택하는 '수출바우처'를 서비스수출 관련부처로 확산하고 콘텐츠·소프트웨어 등 유망서비스 수출지원을 위한 서비스기업 전용 '수출바우처'도 신설한다.
또 서비스수출의 특성을 감안한 맞춤형 금융상품을 신규개발하고 서비스기업이 이용하기 쉽도록 지원체계를 개선할 예정이다.
아울러 교육·의료·물류·관광 등 분야별·지역별 맞춤 전략을 수립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이번 전략을 차질없이 추진할 경우 2016년 기준 세계 17위인 우리나라 서비스 수출이 2022년까지 세계 10위(1500억 달러 수출)로 도약하고 서비스수지도 흑자로 전환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 본부장은 "세계 경제와 산업·무역의 중심축이 서비스로 이동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서비스산업의 수출경쟁력 강화여부가 우리의 미래 먹거리 창출을 좌우하게 될 것"이라며 "서비스 수출은 부가가치와 일자리 창출효과가 상품수출보다 높은 만큼 수출이 양적 성장을 넘어 포용적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도 서비스 수출 확대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