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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컨이 고객을 공부합니다"…AI 딥씽큐 적용한 'LG 휘센 씽큐 에어컨'

새로운 가전 시대가 열렸다. 기존 가전은 고객이 제품 사용방법을 익혔다면 이제는 제품이 스스로 고객을 공부한다.

LG전자가 듣고·보고·생각하고·말하는 인공지능(AI) '휘센 씽큐 에어컨' 출시했다. 이 제품은 공간뿐 아니라 환경, 패턴까지 학습해 맞춤 냉방으로 제공한다.

LG전자는 18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자체 인공지능 플랫폼인 딥씽큐(DeepThinQ)를 탑재한 '휘센 씽큐 에어컨'를 공개했다. LG전자가 휘센 에어컨에 인공지능 브랜드인 씽큐를 적용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LG전자가 18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2018년형 휘센 에어컨' 신제품발표회를 열었다. LG전자 H&A사업본부장 송대현 사장이 모델과 함께 '휘센 씽큐 에어컨'을 소개하고 있다./LG전자



송대현 LG전자 H&A사업본부장 사장은 "휘센 씽큐 에어컨은 고객의 생활환경과 사용패턴을 스스로 학습하기 때문에 제품을 사용하면 할수록 고객을 잘 이해한다"며 "인공지능을 접목한 차별화된 기술력을 기반으로 에어컨 시장의 1등 브랜드 지위를 굳게 다져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에 공개한 휘센 씽큐 에어컨의 가장 큰 특징은 인공지능 플랫폼 딥씽큐의 활용 범위를 대폭 키운 '인공지능 스마트케어'다. 온·습도, 공기질, 생활환경 등은 물론 고객이 에어컨을 사용하는 패턴, 사용자의 언어까지 학습한다.

예를 들어 고객의 집이 햇볕이 잘 드는 남향인 경우라면 한낮에는 실내가 시원해지는 속도가 더디고 희망온도에 도달하더라도 금방 온도가 다시 올라간다. 이 때 에어컨이 주변 상황을 스스로 감지하고 냉방 세기를 조절해 보다 빠르게 실내온도를 낮춘다. 희망온도에 도달한 이후에도 쾌적한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더 효율적으로 작동한다.

송 사장은 "인공지능 스마트케어가 주변환경에 따라 냉방에 걸리는 부하를 판단하고 고객이 가장 좋아하는 온도를 유지해주기 때문에 고객들은 에어컨을 계속 조절하지 않아도 언제나 쾌적한 실내온도를 경험할 수 있다"며 "상황에 따라 실시간으로 냉방을 조절하기 때문에 에너지 효율도 높아진다"고 말했다.

LG전자 자체 실험 결과에 따르면 인공지능 스마트케어를 탑재한 신제품은 기존 제품에 비해 최대 18.7%의 절전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인공지능 플랫폼 딥씽큐는 독자 개발한 음성 인식, 자연어 처리 기술 등을 탑재해 에어컨이 고객의 말을 알아듣는다. 딥씽큐는 딥 러닝(Deep Learning) 기술을 기반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사용자의 언어 사용 패턴도 스스로 학습한다. 역시 고객이 제품을 사용하면 할수록 인식률은 높아진다.

사용자는 "LG 휘센"이라고 말하고 나서 전원 켜짐/꺼짐, 온도, 바람의 세기와 방향 등을 조절하고 제습/공기청정 등 다양한 기능들을 작동할 수 있다. 또 정해진 명령어뿐 아니라 "더워", "추워"와 같은 사용자의 자연스러운 반응도 인식해서 작동 여부를 먼저 제안해준다.

고객이 사투리를 사용하는 경우를 감안해 각 지역마다 다른 억양 데이터도 확보했다. 억양이 달라도 에어컨이 사용에는 문제없다.

송 사장은 "내부 테스트 결과 사투를 써도 90%이상 음성 인식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주로 거실에서 쓰이는 스탠드 에어컨의 특성상 TV 등 기타 소리로 인한 인식률에 대한 검증도 충분히 거쳤다"고 강조했다.

LG전자는 고객들이 인공지능 스피커를 사용해 제품을 제어할 수 있도록 연결성도 확대했다. LG전자의 인공지능 스피커 '씽큐 허브(ThinQ Hub)'뿐 아니라 구글, 아마존, 네이버, SKT, KT 등 여러 기업들이 내놓은 인공지능 스피커와 연동되도록 했다. 홈챗 기능을 활용하면 카카오톡, 라인 등의 메신저 프로그램으로 제품을 제어할 수 있다.

LG전자 수출하는 제품의 경우 개방화 전략에 따라 아마존의 알렉사나 구글의 구글 어시스턴트 등 다양한 플랫폼을 적용해 맞춤형 음성인식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LG전자는 올해 인공지능 플랫폼 딥씽큐를 적용한 '휘센 씽큐 에어컨' 신제품을 앞세워 지난해 기록한 역대 최대 에어컨 판매기록을 넘어서겠다는 목표다.

송 사장은 "지난해 AI 에어컨의 원년이었다면 올해는 제대로 된 AI 에어컨이 출시되는 것"이라며 "작년에는 AI 제품의 비중이 10% 이하였는데 올해는 AI 기능이 많이 보완됐기 때문에 판매 비중이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 2배 이상으로 올라갈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또 상황이나 패턴학습에 대해 의미있는 새로운 정보가 있으면 반영해 업데이트해 나갈 예정이다.

송 사장은 "보안문제 우려를 없애기 위해 사전조치를 철저히 하고 있다"며 "개방형 파트너십, 플랫폼 확장 등을 통해 우리의 군을 만들어 세력화해 LG전자 하면 '인공지능 스마트 가전'이라는 인식이 확실히 자리잡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인공지능 플랫폼인 딥씽큐를 적용한 '휘센 씽큐 에어컨'을 포함한 신제품 37종의 출하 가는 200만~470만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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