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지난해 주요 사업 부문의 고른 성장으로 사상 최대 실적을 또 다시 갈아치웠다.
네이버는 지난해 4·4분기에 매출 1조 2659억원(연결기준), 영업이익 2911억원을 기록다고 25일 밝혔다. 이는 각각 전년 대비 16.7%, 0.3% 증가한 수치다. 이로 인해 네이버는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 4조6785억원, 영업이익 1조1792억원을 거뒀다. 전년 대비 각각 16.3%, 7% 늘어난 것으로 역대 최고 기록을 갱신했다. 특히 2016년에 이어 2년 연속 '매출 4조원·영업익 1조원'도 달성했다.
매출을 견인한 부문은 광고와 비즈니스플랫폼이다. 구체적으로 사업 부문별 영업수익과 비중은 ▲광고 1296억원(10%) ▲비즈니스플랫폼 5744억원(46%) ▲IT플랫폼 664억원(5%) ▲콘텐츠서비스 270억원(2%) ▲LINE 및 기타플랫폼 4685억원(37%)이다.
광고, 비즈니스플랫폼 부문은 전년 대비 각각 5.4%, 16.9% 성장했다. 최인혁 비즈니스총괄은 컨퍼런스콜에서 "쇼핑검색광고의 경우 지난해 12월 말 기준 2만 명 이상의 광고주가 있다"며 "이로 인해 검색 광고 품질과 콘텐츠가 좋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IT플랫폼 부문 성장도 눈에 띄었다. IT플랫폼 부문은 네이버페이의 가맹점·이용자 수와 거래액이 동반 증가하면서 전년동기 대비 70.2%, 전분기 대비 13.3% 증가한 664억원을 올렸다. 웹툰과 동영상 등 콘텐츠 서비스 부문은 전년동기 대비 19.7% 성장한 270억원, 국외 사업인 라인 및 기타 플랫폼 부문 매출은 14.5% 오른 4685억원이다.
박상진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올해 영업 전망에 대해 "국내 매출은 경쟁력 있는 플랫폼 구축과 다양한 상품 개선 등으로 두 자릿수 성장률을 목표로 했다"고 말했다.
한성숙 대표는 "전 세계적으로 새로운 기술과 플랫폼이 등장하며 다양한 기회들이 펼쳐지고 있다"라며 "네이버도 국경 없는 글로벌 인터넷 시장에서 신규 플랫폼 및 시장 획득을 위해 기술·콘텐츠 분야 투자를 지속 확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