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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5년 간 미래차 분야 민관합동 35조원 투자

미래차 강국 도약을 위한 정부차원의 전략이 공개됐다.

정부는 주행거리 500㎞ 이상의 전기자동차를 개발하고 향후 5년간 민관 합동으로 미래차 분야에 35조원을 투자한다는 방침이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토교통부는 2일 판교 기업지원 허브에서 자동차 관련 산·학·연 관계자 50여 명과 함께 '미래차 산업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산업부는 전기·자율차 등 미래차 시장에서 새로운 성장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해 관계부처 합동으로 수립한 '미래차 산업 발전전략'을 보고했다.

국토부는 2020년 자율주행차 조기 상용화와 2022년 완전자율주행 기반 마련을 위한 '자율주행 스마트교통시스템 구축방안'을 보고했다.

보고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전기차의 약점인 주행거리와 충전문제를 획기적으로 개선한다.

1회 충전으로 서울에서 부산까지(500㎞ 이상) 문제없이 달릴 수 있는 500㎞ 이상 전기차와 속도가 2배 이상 빠른 충전기술(슈퍼차저)을 개발한다.

급속 충전소도 대형마트 등 주요 이동거점을 중심으로 매년 1500기씩 설치해 2022년에는 전국 주유소(1만2000개)와 비슷한 수준인 1만기까지 확충한다.

올해 전기차 구매 보조금 조기 소진 시 추가 예산 확보를 추진하는 한편, 내연차와 가격차를 감안해 '22년까지 보조금 제도를 유지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환경개선 효과가 큰 버스, 택시, 소형트럭 등을 전기차로 집중 전환을 추진한다. 올해 중 5개 내외의 지자체를 선정해 내년부터 연평균 10%씩 교체해 2030년까지 100% 전기차로 전환한다는 계획이다.

자율주행차의 경우에는 자율주행 기술력 확보를 위한 핵심부품 국산화, 전문인력 양성, 표준화를 추진한다.

해외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라이다, 영상센서 등 핵심부품을 국산화하고 5G 기반 자율주행 통신기술도 개발한다.

석박사급 R&D 전문인력 양성 규모를 작년 4개 대학에서 금년 7개 대학으로 확대하는 한편, 자율주행 국가표준도 2017년 93종에서 2021년 200종까지 확대하고 국제 표준 논의에도 적극 참여할 계획이다.

기술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세계 최고 수준의 자율주행 테스트베드 '케이-시티(K-City)'를 올해 내로 완공해 국내외에 개방한다.

실제 도로에서 기술성능과 다양한 서비스 모델을 평가할 수 있도록 대규모 자율주행 실증단지도 조성한다.

올해 중 산업융합촉진법을 개정해 2곳 내외에 각종 규제를 탄력적으로 적용하고 추후 관련 인프라 구축과 기업·연구소 유치도 추진할 계획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정부는 2022년까지 미래차 분야에 민관 합동으로 35조원 이상을 투자할 계획"이라며 "올해 전기·자율주행차, 초소형 전기차, 배터리, 서비스 등 미래차 분야에서 3500명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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