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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지난해 매출 17.5조…신사업 성장에 3년 만에 턴어라운드

SK텔레콤 실적. / SK텔레콤



SK텔레콤이 미디어, 사물인터넷(IoT) 등 신규사업 매출 증가에 힘입어 3년 만에 매출 반등에 성공했다.

SK텔레콤은 국제회계기준(K-IFRS) 연결 재무제표 기준으로 지난해 연간 매출 17조5200억원, 영업이익 1조5366억원, 순이익 2조6576억원을 기록했다고 5일 밝혔다.

매출은 미디어·IoT 등 신규사업 매출 증가로 전년 대비 2.5% 증가했다. 그 결과 SK텔레콤은 지난 2014년 이후 3년 만에 매출 턴어라운드에 성공했다고 설명했다.

영업이익은 미디어 사업 성장과 11번가 수익성 개선 영향으로 0.1% 증가했다. 다만, 마케팅비가 발목을 잡아 예상치인 1조6000억원에는 미치지 못했다.

순이익도 SK하이닉스의 지속적인 실적 호조에 따른 지분법 이익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60.1% 늘었다.

이동전화 매출은 전년보다 0.5% 늘어난 10조8650억원을 기록했다.

회사 측은 "이동통신사업은 선택약정 할인율 상향 등 수익 감소 요인에도 롱텀에볼루션(LTE) 가입자 확대와 데이터 사용량 증가 등의 영향으로 견조세를 유지했다"고 말했다.

지난해 말 기준 SK텔레콤 전체 가입자는 3020만명을 기록하며, 3000만 명을 돌파하는 성적을 거뒀다. 이 중 LTE 가입자는 지난해 말 대비 179만명 증가한 2287만명으로 전체 가입자의 75.7%를 차지했다. 또 LTE 가입자 기준 1인당 데이터 사용량은 전년 대비 0.8GB가 늘어난 6.0GB를 기록했다.

다만, 무선 가입자당평균매출(ARPU)은 4분기 3만5209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0.4%, 전 분기보다는 0.8% 줄었다.

미디어·IoT 등 신사업은 눈에 띄는 성과를 기록했다.

SK브로드밴드는 기가인터넷·인터넷TV(IPTV) 가입자 확대 및 주문형비디오(VOD) 매출 증가 등으로 전년 대비 3.6% 증가한 3조501억원의 연간 매출을 기록했다. 또 IoT 솔루션 매출 등을 포함한 SK텔레콤 별도 기타 수익도 전년 대비 10.8% 늘어난 9787억원을 기록했다.

인공지능 스피커 '누구'의 월간 실 사용자수는 지난해 8월 11만명에서 12월에는 211만명으로 늘었다.

SK텔레콤은 올 한해 5G 경쟁력 확보에 전사적인 역량을 집중한다는 전략이다. 미디어 영역에서는 인공지능 기반 홈서비스 확대와 콘텐츠 경쟁력 확보에 주력하고, IoT 영역에서는 다양한 비즈니스에 자사의 역량을 접목해 신규 비즈니스 모델(BM)을 발굴하는 등 성장을 가속화한다는 방침이다.

또 SK텔레콤은 인공지능 영역에서 음악과 커머스 등 생태계를 확대해 사용자 기반을 넓히고, 성능을 고도화 할 계획이다. 이동통신 사업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이 필요로 하는 상품, 서비스 출시에 나설 계획이다.

유영상 SK텔레콤 코퍼레이트 센터장은 "지난해 어려운 이동통신사업 환경에서도 대한민국 대표 New ICT 기업으로 도약한다는 기치 아래 신성장사업 영역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거뒀다"며 "올해 역시 경영 환경이 불확실할 것으로 전망되지만, 경쟁의 판을 바꾸는 과감한 접근으로 New ICT 성장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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