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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기아차, 경차급 연비 실현한 '올 뉴 K3' 출시…국내 5만대 판매 목표

박한우 기아차 사장(왼쪽부터), 권혁호 기아차 국내영업본부 부사장이 '올 뉴 K3' 탄생 소식을 알리고 있다. / 기아자동차



기아자동차가 L당 15㎞를 넘는 경차급 연비를 인증받은 준중형 세단 '올 뉴 K3'로 시장 평정에 나섰다.

기아자동차는 오는 27일 '올 뉴 K3' 출시를 앞두고 13일 서울 광장동 워커힐 호텔에서 박한우 기아차 사장 등 회사 관계자와 자동차 담당 기자단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올 뉴 K3의 보도발표회를 가지고 사전계약을 시작했다.

K3 풀체인지 모델을 선보인 것은 2012년 1세대 출시 이후 처음이다.

박한우 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준중형 세단 이상의 상품성을 지닌 올 뉴 K3가 고객가치증대를 위한 패러다임의 변화를 리드할 뿐만 아니라 나아가 자동차 시장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라고 말했다.

기아차는 올 뉴 K3의 연간 판매목표를 국내 5만대로 잡았다. 특히 이성적 소비층의 메인인 경제성, 공간성, 안정성을 중시하는 3040세대들을 타깃으로 삼았다.

올 뉴 K3는 15.2㎞/L 경차급 연비와 다이나믹한 외관, 넓고 편안한 실내, 동급 최고 수준의 안전 및 편의사양 적용을 통해 제품 경쟁력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기아차는 올 뉴 K3의 트림을 ▲트렌디 ▲럭셔리 ▲프레스티지 ▲노블레스 4가지로 세분화한다. 또 기본 트림(트렌디) 가격을 1590만~1610만원 사이에서 책정해 고객 부담을 최소화하겠다는 계획이다.

올 뉴 K3는 기아차 최초로 '스마트스트림 G1.6'을 적용해 경차급 연비를 구현했다. 이는 기존 K3 모델 대비 10% 이상 개선된 수치다. 스마트스트림 G1.6 엔진은 듀얼 인젝터를 통해 연료 분사 시기와 분사 비율을 최적화해 다양한 분사 전략을 구현하는 듀얼 포트 연료분사 시스템(DPFI)으로 기존 싱글 인젝터 대비 연소 효율을 개선했다.

스마트스트림 IVT 변속기는 변속을 수행하는 부품인 벨트에 고효율 금속 체인 벨트를 적용했다. 전달 효율이 우수한 체인 형태로 연비가 개선되고, 금속 재질로 벨트의 마모 내구성이 강화됐다. 유압 조절을 위한 유량 공급장치에는 구동 토크를 감소시키는 베인 타입 펌프를 적용해 내구성을 향상시켰다. 스마트스트림이 적용된 올 뉴 K3는 최고출력 123마력(PS), 최대토크 15.7kgf·m의 동력성능을 확보했다.

올 뉴 K3는 첨단 안전 사양을 적용했다.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차량감지)를 기본 장착한 것을 비롯해 운전자 주의 경고, 차로 이탈방지 보조, 후측방 충돌 경고 등을 적용했다. 초고장력 강판을 확대 적용하고, 7개의 에어백 장착으로 강화된 신차 안전도 평가(KNCAP) 1등급을 목표로 해 안전성을 끌어올렸다.

또 'AI 기반 서버형 음성인식 기술'인 '카카오I(아이)' 적용을 통해 운전 편의성을 강화했다. 카카오 I(아이)는 5년간 무료 이용 가능한 UVO 내비게이션에 적용된다.

지난 1월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리틀 스팅어'라는 호평을 받았을 정도로 차체 크기가 기존 모델보다 커진 전장 4640㎜, 전폭 1800㎜, 전고 1440㎜, 축거(휠베이스) 2700㎜다.

올 뉴 K3는 ▲런웨이 레드 ▲호라이즌 블루 ▲플라티늄 그라파이트 ▲스틸 그레이 등 신규 컬러 4종을 포함해 ▲스노우 화이트 펄 ▲실키 실버 ▲그래비티 블루 ▲오로라 블랙 펄 등 총 8종의 외장 컬러와 ▲블랙 ▲브라운 인테리어 등 2종의 내장 컬러를 운영한다.

이날 기아차는 전국 기아자동차 영업점을 통해 올 뉴 K3의 사전계약에 들어갔으며, 27일 공식 출시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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