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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AI로 스몰비즈니스·창작자 지원 나선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가 21일 오후 서울 강남구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열린 '네이버 커넥트 컨퍼런스 2018'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네이버



네이버가 인공지능(AI) 기술로 스몰비즈니스(소상공인)와 창작자 지원에 나선다.

네이버는 21일 서울 강남구 서울그랜드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사업전략 발표회인 '네이버 커넥트 2018'을 열고 이 같은 계획을 공개했다.

우선 네이버는 자사 쇼핑 서비스에서 활동하는 의류점, 가구 유통점 같은 소상공인 사용자에게 '상품 태그(검색 키워드) 자동 추천' 기술을 제공한다. 코디 콘텐츠를 자동으로 생성하는 딥러닝 분석 기술, 연관상품 추천 기술, 음성기반 간편결제 기술 등이 스마트스토어를 포함한 판매자툴에 도입된다.

동영상 플랫폼 기술은 글로벌 라이브 기술의 격차를 높이기 위한 비디오 프로세싱 등 기반 기술을 고도화하고, 채널관리와 통계 등 창작자의 콘텐츠 유통과 관리를 위한 기능을 도입했다. 올해는 글로벌 라이브 상황에서 빠른 속도로 창작자의 특별한 감성을 담을 수 있는 '프리즘 라이브 스튜디오' 기술 도입을 계획하고 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창작자와 스몰비즈니스의 활동 효율을 높이고, 개성을 더하며 더 나아가 영감을 자극할 수 있을 정도의 툴과 데이터 제공을 목표로 인공지능 기술을 비롯한 다양한 차세대 기술을 접목하겠다"고 강조했다.

한 대표는 이달 초 사내 검색 연구개발(R&D) 조직과 AI 서비스 '클로바'의 운영 개발팀을 하나로 합친 사례를 소개하며 "올해는 검색 기술과 인공지능 기술의 결합으로 창작자와 스몰비즈니스가 사용자와 연결될 수 있는 시·공간을 확장하는 기반을 마련하는 첫 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네이버는 이달 초 검색과 클로바 조직을 서치&클로바(Search&Clova)로 통합해, 검색 플랫폼과 인공지능 플랫폼 클로바가 기술적인 연계를 마련하고 있다. 서치&클로바는 두 기반 플랫폼의 시너지는 물론, 네이버 안팎의 모바일 서비스와 다양한 기기들과 결합해 관련 생태계를 확장하겠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서는 창작자와 스몰비즈니스, 이들의 콘텐츠와 상품, 사용자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기술을 기반으로, 이들을 연결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한 대표는 "수많은 정보가 유통되는 플랫폼으로 가져야 할 책임감을 뼈저리게 느낀 한 해"로 지난해에 대한 소회를 밝히며 "항상 상상했던 것보다 더 큰 도전에 직면하며 성장해 온 네이버가 내년 20주년을 앞두고, 네이버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 다시 재정의해보는 한 해를 보낼 것이며, '사용자'에 집중하며 '기술'에서 답을 찾겠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지난해 사상 최대 실적을 냈지만 뉴스 부당 편집 파문에 휘말려 창업주인 이해진 최고글로벌투자책임자(GIO)가 국회 국정감사에 출석하는 등 대외적인 위기를 겪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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