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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엠하우스 "기업용 모바일 상품권 판매 '스타벅스'가 압도적"

모델이 '기프티쇼 비즈' 서비스 오픈 1주년 소식을 알리고 있다. / KT 엠하우스



지난 한해 기업들은 자사 이벤트 등에 참여한 고객에게 카페·베이커리 모바일 상품권을 가장 많이 발송한 것으로 나타났다.

KT 엠하우스는 29일 '기프티쇼 비즈'의 서비스 1주년을 맞아 지난 1년간 ▲브랜드 및 상품 선호도 ▲평균 구매 금액 ▲구매 목적 등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기업 고객들의 모바일 상품권 이용행태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KT 엠하우스의 기업 전용 모바일 상품권 서비스인 '기프티쇼 비즈'에서 가장 많이 팔린 모바일 상품권은 카페·베이커리류로 전체 판매량의 55%를 차지했다. 편의점 상품이 29%로 2위, 마트·백화점 상품권이 그 뒤를 이었다. 특히 '스타벅스'는 카페·베이커리 브랜드 중에서도 전체의 70%를 차지하며 최다 발송 아이템 1위에 올랐다. 바나나우유, 파리바게뜨, 비타 500이 뒤를 이었다.

회사 측은 기업들이 모바일 상품권을 제공할 때 가맹점 수가 많아 실물 상품으로 쉽게 교환할 수 있는 브랜드 위주로 선택하거나 소비자가 일정한 금액 내에서 원하는 상품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금액권' 상품을 선호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모바일 상품권 판매량이 가장 높은 시기는 11월과 12월로 전체 판매량 중 30%를 차지했다. 주로 기업들이 빼빼로데이, 수능, 크리스마스 등 연말연시 이슈에 맞춰 집중적으로 마케팅 비용을 집행하는 경향 때문이다. 그 외에 설 명절이나 여름 휴가 특수 영향으로 2월과 7월에도 판매량이 증가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업종별로도 모바일 상품권을 활용하는 행태나 금액이 다양했다.

금융·보험업과 여행·구인구직 등 주로 온라인에서 소비자 대상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계는 프로모션이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이벤트 등에 모바일 상품권을 주로 활용하고 있었다. 이들은 1명의 고객에게 평균 8000원 수준의 모바일 상품권을 발송했다.

반면, 건설, 제조, 도·소매 업종과 같이 기업 간 거래나 오프라인 기반의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은 구매 건수는 상대적으로 적지만 백화점 상품권, 케익 교환권 등 평균 객단가 1만4700원으로 비교적 고가의 모바일 상품권을 발송했다.

한편, 기프티쇼 비즈는 서비스 오픈 1주년을 맞아 내달 1일부터 한 달간 가입 후 첫 구매한 기업 고객 대상으로 신세계상품권 1만원을 제공한다. 누적금액에 따라 신세계상품권을 최대 7만원까지 추가로 제공한다.

조훈 KT 엠하우스 대표는 "최근 기업에서는 고객 대상 사은품 외에도 회사 창립기념일이나 임직원 생일 선물 등 복지 목적으로도 모바일 상품권을 사용하고 있다"며 "KT 엠하우스의 추천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상반기 내 실시간 메신저 상담 및 기념일 예약발송 기능을 추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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