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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태원 회장, 中 보아오포럼서 'SK 사회적 가치' 경영전략 인정받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중국 하이난다오에서 열린 보아오포럼에서 기업의 성장전략으로 사회적 가치 창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최 회장은 사회적 가치 창출은 제로 섬(Zero-Sum) 게임이 아니라 다양한 시장 플레이어들과 함께 성장하며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 나갈 수 있는 혁신적인 경영전략이라는 점을 제시해, 글로벌 리더로부터 공감을 얻어냈다.

최태원 SK회장이 9일 중국 하이난다오 BFA호텔에서 열린 보아오포럼의 '격변기 기업의 새로운 역할'을 주제로 한 조찬 포럼에서 강연하고 있다./SK그룹



9일 SK그룹에 따르면 최 회장은 이날 열린 보아오포럼에서 '격변기 기업의 새로운 역할(A New Mandate for Business in a Time of Transformation)'을 주제로 한 조찬에서 그간 강조해온 사회적 가치를 경영혁신 위한 방법론으로 소개했다.

최 회장은 "기업들이 주주, 고객 등 직접적 이해관계자를 위한 경제적 가치 외에 일반 대중, 시민단체, 정부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위한 사회적 가치도 만들어 내야만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안정적인 성장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특히 최 회장은 사회적 가치 창출은 기존 시장과 고객을 놓고 서로 뺐거나 뺐기는 제로 섬 게임 아니라는 점에서 혁신적인 경영전략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이날 패널로 참석한 글로벌 리더들은 최 회장이 제시한 사회적 가치 경영이 실제로 경영성과로 이어질 뿐 아니라 미래를 위한 혁신의 방법론이 될 수 있다고 공감했다.

또한 최 회장은 국가 경제정책 차원에서도 시사점이 있다고 소개했다.

세계적 컨설팅기업인 BCG(보스턴 컨설팅 그룹) 한스 파울 뷔르크너 회장은 사회경제적 약자 배려, 환경보호 등 '착한 경영'으로 사회적 영향 점수가 상위 10% 이내에 속해 있는 기업은 중간 그룹(50%)에 비해 ▲기업가치(3~19%) ▲마진율(0.5~8.2%P) 측면에서 프리미엄이 붙는다고 설명했다. 이른바 사회적가치 창출이 기업가치나 기업성과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최 회장은 "10년 전부터 사회공헌 활동의 변화 필요성에 대해 고민해 왔다"며 이를 직접 경영에 접목한 SK의 실천 사례를 소개했다.

이어 최 회장은 사회적 가치를 앞세운 신(新)경영전략의 3가지 방법론으로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DBL(Double Bottom Line)과 사회적 가치 측정 ▲기업의 유무형 자산을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인프라로 활용하는 공유 인프라 ▲사회적 가치 창출 전문가와 함께 협력하는 사회적 기업 생태계 조성을 제시했다.

최 회장은 글로벌 리더들이 사회적 가치 경영에 공감대를 표한 것과 관련해 "SK그룹이 변화하려는 방향성에 대한 확신과 개선 방향에 대한 교훈을 얻었다"면서 "SK그룹의 실험과 시도에 전 세계 많은 기업들이 동참하고 협력해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날 조찬 포럼에는 반기문 보아오포럼 이사장과 라이프 요한손에릭슨 회장, 김영주 한국무역협회 회장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최 회장은 이날 포럼이 끝난 뒤에는 허베이 쉬친 성장, 중국 최고 음성인식 인공지능 서비스업체 아이플라이텍 류칭펑 회장, 중국 1위 서버업체 인스퍼 그룹 쑨피수 회장 등 정·재계 인사들과 연쇄 회동을 갖고 중한 민간경제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최 회장은 10일에는 국유자산감독관리위원회 샤오야칭 주임과 만날 예정이며, 11일에는 시진핑 주석이 초청한 재계 간담회에 한국 기업 대표 자격으로 참석하는 등 보아오 포럼 기간 내내 중한 경제 가교 역할을 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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