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초 정부가 한진해운 파산과 구조조정 등 침체된 해운산업 재건을 위한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을 발표한 가운데 무엇보다 우리 해운기업이 불황기에도 견딜 수 있는 저비용구조 정착과 수익사업 다각화가 요구된다는 주장이 제기돼 관심을 모으고 있다.
15일 해양수산부와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에 따르면 이달 5일 해수부가 발표한 해운재건 5개년 계획(2018~2022년)의 기본목표는 ▲안정적 화물확보 ▲경쟁력 있는 선박 확충 ▲선사 경영안정 등을 통한 세계 5위 수준의 글로벌경쟁력 회복이다.
현재 우리나라 수출입 화물 중 99.7%가 해운을 통해 수송되고 있어 해운은 무역을 완성시키는 핵심 인프라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해운은 세계 1위 컨테이너 선사인 덴마크의 '머스크', 2위인 스위스의 'MSC' 등의 사례에서 볼 수 있듯 국가 경제규모와 관계없이 국부를 창출하는 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번 해운재건 계획이 해운기업 경영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기존 정책보다 진일보한 산업정책이라 평가하고 있다.
특히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을 통해 국내 선사들이 글로벌 거대선사들을 추격할 수 있는 전략을 마련했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
KMI는 최근 발표한 '정부의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의 의의와 과제'에서 우리 해운업계는 취약한 자본구조, 국내화주와의 협력관계 미흡, 소규모 선사의 난립과 불리한 비용 경쟁력 등의 문제를 안고 있으며, 그간의 처방은 국내 해운산업의 체질을 바꾸지 못하고 위기를 임시적으로 보완하는 수준에서 진행되면서 시황 침체기마다 위기를 겪어 왔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해운산업 재건계획이 성공적으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국내 해운기업의 체질을 근본적으로 개선하고, 국내 산업구조와 해운기업의 중장기 전략을 연계하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구체적으로 KMI는 해운 불황기에도 견딜 수 있도록 저비용 구조 정착, 해운기업의 선종 및 수익사업 다각화, 세계해운 여건변화에 대비한 선제적 대응체제 구축 등이 꼽았다.
KMI는 "우리 해운기업이 불황기에도 견딜 수 있는 저비용구조 정착, 수익사업 다각화 등이 필요하다"며 "선사와 화주는 장기전용선 계약을 통해 운임 변동성을 최소화해 상호간에 유리한 전략적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화주 및 관련업계에서도 해운산업의 국민경제적 중요성과 파급효과를 고려해 장기적 상생 협력관계를 구축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힘을 얻고 있다.
KMI는 "해운기업의 자구노력은 과학적이고 치밀한 경영전략이 결합돼야 성과를 낼 수 있다"며 "단위당 수송원가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초대형선박 확보, 글로벌 마케팅 역량 확보를 위한 선진 경영기법을 도입해야 하며 나아가 시장위험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사업 포트폴리오 조정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