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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공공기관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 27% 증가

지난해 공공기관의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율이 전년 대비 27% 정도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지난해 공공기관의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액은 총 9428억 원으로 2016년의 7401억원 보다 27.4% 증가했다.

전체 공공기관 중 구매액이 가장 많은 기관은 경기 성남시로 모두 506억원어치를 구매했다. 이어 한국도로공사가 424억원, 한국토지주택공사가 369억원으로 뒤를 이었다.

성남시는 총 구매액 대비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 비율도 64.61%로 공공기관 중 가장 높았다.

전년 대비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비율이 가장 높게 증가한 기관은 에너지경제연구원으로 27.78% 증가했다. 이어 경기평택항만공사가 21.50%, 부산광역시 북구 14.84% 증가했다.

한편, 올해 공공기관들은 사회적기업 제품을 총 1조1699억원 정도 구매할 계획인 것으로 파악됐다. 이는 지난해 9428억 원보다 24.1% 늘어난 규모다.

고용부는 각 기관에서 제출한 전년도 구매실적과 올해 구매계획을 분석해 개선이 요구되는 기관에는 담당자 교육, 컨설팅 등 기관별 맞춤형 지원을 통해 사회적기업 구매를 촉진할 계획이다.

김경선 고용부 고령사회인력정책관은 "공공기관의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는 사회적 경제 생태계 조성과 사회적기업의 지속 성장의 밑거름이 된다"며 "공공기관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도 사회적기업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홍보 활동 등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사회적기업은 취약 계층에 일자리를 제공하거나 지역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영업활동을 하는 기업을 말한다.

고용부는 사회적기업의 판로 확대를 위해 832개 공공기관으로부터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 실적을 받아 이를 공고해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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