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전기·수소차, 자율주행차 등 미래차의 혁신 성장 속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대책을 추진한다.
17일 서울 마곡 R&D 단지에서 열린 '2018 대한민국 혁신성장 보고대회'에서 정부는 미래차 산업 육성 성과 발표와 함께 향후 추진 계획을 밝혔다.
우선 정부는 내연기관에 비해 손색없는 전기·수소차 개발을 집중 지원하는 한편, 급속 충전기도 매년 1500기씩 2022년까지 1만기 수준으로 확충할 예정이다.
수소 충전소도 올해 18기를 차질 없이 구축할 계획이다.
특히, 시범도시를 선정해 시범도시 내 버스 및 트럭 등을 2030년까지 전기·수소차로 100% 전환하는 '대중교통 전기차 전환 프로젝트'를 추진하며 올해 중 울산 등에 수소버스를 실제 노선에 시범투입해 검증을 실시할 계획이다.
아울러 자율차는 9대 핵심부품 기술개발에 주력하는 한편, 올해 자율주행 테스트베드 K-City를 준공하고 상용화 시점에 맞게 관련 제도도 차질없이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현재 공공기관 친환경차 의무구매 비율을 상향(50→70%)하고 전기 화물차를 신규로 증차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한편, 우정사업본부는 우편배달용 이륜차 1만대를 초소형 전기차로 전환을 추진 등 전기·수소차 시장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전기화물차 증차 허용에 따라 민간 물류업체는 배송용 차량 3500대를 전기트럭으로 교체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한 자율주행차 본격 상용화 시대를 위해 카메라, 레이다 등 핵심부품 국산화 개발을 지원하고 석·박사급 전문 인력을 양성중이다.
정부 관계자는 "전기차 시장이 매년 2배 이상 급증하고 올해 최초로 수요가 구매보조금 예산을 초과하는 등 본격 확산기로 접어들고 있다"며 "자율차도 현대자동차가 레벨4 자율주행 시연 및 시승에 성공하고 SKT 등 통신업계도 5G 기반 자율협력주행 시연에 성공하는 등 자율차 상용화 시대 또한 가시화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