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국내 최초 액화천연가스(LNG) 추진 외항선 발주 등 관련 산업 육성을 위한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올해 8월까지 민간부문에서 국내 최초 LNG 추진 외항선을 발주하는 등 LNG 추진 선박 시대를 열겠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17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김동연 경제부총리 주재로 '제7차 경제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해 'LNG 추진선박 연관 산업 활성화 방안'을 확정했다.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국제해사기구( IMO)가 전 해역에서 선박연료의 황산화물(SOx) 함유기준을 2020년부터 기존 3.5%에서 0.5%로 강화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친환경 연료인 LNG를 사용하는 선박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유럽, 중국, 싱가포르 등 세계 각국은 LNG 추진선박을 미래 성장 동력으로 인식하고 관련 산업을 선점을 위한 발 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LNG 추진선박의 선가(船價)가 높고, 국내 LNG 연료공급 체계도 부족해 LNG 추진선 도입 여부를 관망하고 있는 게 사실이다.
이에 정부는 이번 방안을 ▲LNG 추진선 도입 활성화 ▲LNG 추진선 건조 역량강화 ▲LNG 추진선 운영 기반구축 ▲국제 협력 네트워크 확대 등 4대 추진 전략으로 구성했다.
우선 민간과 협력해 국내 최초의 LNG 추진 외항선이 올해 8월까지 발주될 수 있도록 추진하고, 현재 검토 중인 선박은 20만 톤급 벌크선 2척으로 한국과 호주 노선을 운항할 예정이다.
미세먼지 배출량이 많은 예인선을 LNG 추진선으로 전환하는 시범 프로젝트도 내년부터 시작된다.
현재 관공선 중 LNG 추진선은 인천 지역 항만 안내선 1척뿐이지만 울산의 항만 청소선 1척을 건조 중인 것을 비롯해 LNG 추진선을 추가 도입한다.
또한 LNG 추진선 보급을 위해 관련 인센티브를 확대하고 법·제도를 정비하는 한편, 오는 7월 설립 예정인 해양진흥공사를 통해 LNG 추진선 건조 시 금융지원을 제공하기로 했다.
노후 외항 선박을 LNG 추진선 등 친환경 선박으로 대체할 경우 보조금도 지원한다.
국내 조선업계의 LNG 추진선 건조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핵심기술 개발 및 국제 표준화, 관련 기자재 산업 기반 구축을 지원한다.
중소 기자재 업체의 기술개발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기자재 안전·성능평가 체계를 구축한다.
LNG 추진선의 운영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LNG 벙커링 관련 법·제도를 정비하고 관련 기술과 작업자 안전훈련 시스템도 개발한다.
부산항, 울산항 등 주요 항만에 LNG 벙커링 시설을, 가스공사의 통영기지에 LNG 선적설비를 구축하는 등 선도적 투자에 나서기로 했다.
이와 함께 국내 산업계에 유리한 국제 여건 조성을 위해 IMO 등 관련 국제기구와 협조를 강화하고 주요 선도국과의 다각적 협력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김영춘 해수부 장관은 "이번 계획은 해운·조선 상생 성장을 위한 핵심 추진 과제"라며 "LNG 벙커링 등 관련 신산업이 조기에 정착 될 수 있도록 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부처와 함께 이후 추진상황을 면밀히 점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