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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부권 대중국 교류 거점… 평택·당진항 국제여객부두 조성 본격 추진

평택·당진항 국제여객부두 공사가 본격 추진된다. 정부는 2022년 완공을 목표로 국비 1116억원을 투입한다는 방침이다.

해양수산부는 평택·당진항 여객 터미널의 시설부족에 따른 이용객의 불편 등을 해소하기 위한 평택·당진항 국제여객부두 건설공사를 이달 30일 착공한다고 29일 밝혔다.

평택·당진항에는 현재 영성, 위해, 일조 등 5개의 한-중 여객 항로가 개설돼 연간 48만 명의 여객과 22만TEU의 화물을 처리하고 있다. 하지만 연면적 6128㎡의 터미널과 폰툰(Pontoon)식 접안시설 2선석만으로 운영되고 있어 여객선 이용에 불편이 있었다.

해수부에 따르면 평택·당진항 국제여객부두는 시설개선을 위해 2006년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2008년부터 2014년까지 민간투자 유치를 추진해왔다. 그러나 민간사업자가 나타나지 않아 2014년 재정투자사업으로 전환했고, 2015년부터 2017년까지 실시설계용역을 거쳐 올해 5월 말에 공사를 착공하게 된 것이다.

이번에 착공하는 국제여객부두는 3만 톤급 카페리 등 국제여객선 4척이 동시에 접안이 가능한 시설을 갖추게 된다. 시설이 완공되면 연간 61만명의 여객과 25만TEU의 화물을 처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해수부는 평택·당진항 국제여객부두 공사와 병행해 여객 터미널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여객 터미널은 현대적 감각과 실용성, 상징성 두루 갖춘 복합여객터미널 형식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2019년까지 설계를 완료하고 2020년에 착공해 부두시설 완공시기에 맞춰 터미널도 완공한다는 계획이다.

김명진 해수부 항만개발과장은 "평택·당진항 국제여객부두 및 터미널 사업이 완료되면 한·중 교역 확대와 이용객 편의 증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평택·당진항이 남부 수도권 및 중부권의 대중국 교류와 권역 경제성장의 거점 항만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이번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평택·당진항 국제여객부두 조감도./해양수산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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