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과 기업들이 미래 핵심 운송수단 중 하나인 수소자동차 시장 선점을 위해 2022년까지 2조6000억원을 투자해 수소차 산업생태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향후 5년 간 3800여 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연료전지 스택, 버스용 고압용기, 전해질막 등 상생형 부품 생태계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5일 서울 그랜드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수소차 관련 업계와 전문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산업혁신 2020 플랫폼' 2차 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밝혔다.
우선 정부와 업계는 올해 1900억원, 내년 4200억원 등 2022년까지 총 2조6000억원을 수소차 생산공장 증설, 수소버스 제작, 버스용 수소저장용기 개발, 스택공장 증설 등에 투자한다.
현재 수소버스를 만드는 공장이 없는 가운데 현대자동차는 일반 버스를 생산하는 전주공장에서 수소버스를 만들 계획으로 이를 위해 수소버스 전용라인을 설치하려는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부는 2022년까지 1만6000대 보급을 목표로 타 부처와 협업해 2019년 수소버스 보조금 신설, 운송사업용 수소버스 취득세 감면(50%), 2022년까지 수소차 보조금 유지 등 정부의 수소차 지원이 적기에 이루어지도록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2022년까지 백금촉매 저감 및 대체 촉매 기술개발, 스택 부품 완전 국산화 등 주요 부품소재에 대한 연구개발(R&D)비 1250억원을 지원해 국내 부품·소재업체의 기술력을 제고하고 상생형 생태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지자체와의 협업을 통해 올해 서울과 울산을 시작으로 내년엔 전국 5개 도시 시내버스 정규노선에 수소버스를 투입하고 이를 고속버스로 확대 추진해 2022년까지 총 1000대의 수소버스를 보급할 계획이다.
수소충전 인프라 구축과 관련해선 현재와 같은 지자체·연구기관 중심, 보조금 중심의 방식으로는 조기 구축이 어렵다는 업계 의견을 반영해 산업부는 올 11월 출범 예정인 수소충전소 특수법인(SPC)의 성공적인 출범을 지원하기로 했다.
또 2022년까지 충전소 구축비용이 30%이상 줄어들도록 ▲수소충전소 국산화율 2배 제고(40→80%) ▲압축천연가스(CNG) 개질형 수소승용차·버스 겸용 충전소 개발 ▲이동형 수소충전소 개발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동식 수소충전소 설치, 개발제한구역·연구개발특구내 수소충전소 설치, 융복합충전소 설치를 허용하기 위한 규제개선도 2019년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아울러 수소에너지는 현재 수소 공급량 및 공급가격의 불확실성이 높고, 중장기 수소에너지 공급에 대한 예측가능성 확보가 어려운 상황을 고려해 2022년까지 경유·액화석유가스(LPG)보다 저렴한 가격으로의 공급을 위해 수소에너지의 안정적인 공급 및 유통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백 장관은 "우리나라는 10년 전부터 수소차 개발을 준비해 미래 친환경 자동차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폭발적인 잠재력을 갖추고 있다"며 "산업을 담당하는 장관으로서 앞으로 우리 수소차 기업들이 글로벌 혁신경쟁에서 뒤처지지 않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백 장관을 비롯해 현대차 권문식 부회장, MS오토텍 이태규 사장, 일진복합소재 김기현 대표, 효성중공업 현철 기전PU장, 에어리퀴드코리아 박일용 사장, SK가스 이재훈 사장, 가스안전공사 김형근 사장 등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