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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종 앱마켓 원스토어, 앱 유통 수수료 최대 5%까지 낮춘다

이재환 원스토어 대표가 4일 JW메리어트 동대문스퀘어서울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유통 수수료 인하 정책을 담은 유통 정책을 발표하고 있다. / 원스토어



토종 애플리케이션(앱) 마켓 '원스토어'는 개발사 입점 유치를 위해 유통 수수료를 인하한다고 4일 밝혔다. 기존 30%의 수수료를 기본 20%로 10% 포인트 내리고 앱 개발사가 자체 결제 시스템을 사용할 경우 5%까지 낮춘다. 수수료 인하를 통해 앱·게임 개발사와 장기적인 생태계를 구축하겠다는 전략이다.

원스토어는 이날 JW메리어트 동대문스퀘어 서울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앱 유통 정책을 발표했다.

원스토어는 우선 기존 30% 수수료를 기본 20%로 10%포인트 인하하고, 앱 개발사가 자체 결제 시스템을 사용할 경우 5%로 25%포인트 낮춘다. '원스토어'를 비롯해 구글 플레이스토어·애플 앱스토어 등 앱 마켓을 이용할 경우 앱·게임 개발사는 판매 수익의 30%를 수수료로 지급해왔다.

또 다른 앱 마켓이 원칙적으로 허용하지 않았던 외부 결제 시스템을 전면 수용한다. 앱 개발자가 자체 결제 시스템을 구축한 경우 원스토어 결제 시스템을 이용하지 않아도 된다. 이번 정책변경으로 앱 개발사들은 카카오페이, 페이코, T페이 등 각 사가 원하는 결제 시스템을 사용해 앱과 게임을 만들어 원스토어를 통해 유통할 수 있게 된다. 이 경우 수수료는 앱 판매 수익의 5%로 기존 수수료 대비 6분의 1 수준이다.

이재환 원스토어 대표는 "이 변화를 통해 열린 앱마켓이 돼 전체 앱과 게임 생태계 키우고 성장시킬 것"이라며 "중장기적으로는 수익을 끌어올리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원스토어는 고객 혜택도 확대 중이다. 지난달 말부터 통신사 멤버십 포인트를 활용한 할인 프로그램을 통신 3사로 확대해 시행하고 있고, 매일 새로운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날마다 혜택 체크'도 신설했다.

또 모바일 애드테크 기업 IGA웍스와 전용 광고플랫폼 '트레이딩웍스 포 원스토어'를 출시해 타깃형 광고를 제공하는 등 앱 마케팅을 위한 광고 상품을 지속 확대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원스토어에 앱을 출시하는 회사들이 보다 효율적으로 고객 마케팅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이날 원스토어는 삼성전자의 앱 마켓 '갤럭시 앱스'와의 제휴 사실도 밝혔다. 이로 인해 게임 개발사들은 별도 개발작업 없이 원스토어 등록 게임을 갤럭시 앱스에서도 판매할 수 있다. 원스토어와 삼성전자는 연내 국내 서비스를 우선 론칭하고 향후 해외에서도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2016년 서비스를 시작한 원스토어는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3사가 네이버와 손잡고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대항하기 위해 내놓은 토종 앱 마켓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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