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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식품 수출 활로 개척, aT 청년 해외개척단 역할 톡톡

우리 농식품 수출 활로 개척을 위해 한국농식품유통공사(aT)가 진행하고 있는 '청년 해외개척단(AFLO)'의 활동이 성과를 내며 주목을 받고 있다.

청년 해외개척단은 우리 농식품 수출시장 다변화 및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지난해부터 브라질, 폴란드, 남아공 등 시장다변화 거점기지에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25일 aT에 따르면 올해 첫 발을 뗀 해외개척단 3기 성과발표회가 지난 20일 서울 역삼역 인근 북카페에서 열려 다양한 성공 사례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성과발표회에서는 시장다변화 프런티어 선도기업과 매칭해 각 다변화 대상국에 파견된 단원들의 팀워크와 업체-단원간 긴밀한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한 다수의 수출 성공사례가 눈에 띄었다.

우선 남아공에서 활동한 김영근 단원은 현지 바이어를 대상으로 한 수차례 밀착 세일즈로 매칭 업체인 플래닛㈜의 김치, 음료 수출이 전년대비 45% 늘어나는 데 결정적으로 기여했다.

대만에서 활동한 박건호 단원은 매칭 업체 코메가의 들기름을 활용한 한식 요리를 바이어에게 직접 시연하는 등 열정적인 활동으로 매칭 업체가 대만으로 첫 수출을 성공하는 성과를 얻어냈다. 또한 폴란드의 김해인 단원은 파견 후 오렵게 얻어낸 시장정보를 매칭 업체에 제공해 올해 컨테이너 6대 분량의 고추장, 간장 등을 수출할 수 있게 됐다.

이 밖에도 남아공 이상화 단원은 현지 유통업체 본사를 수차례 방문하며 열정적으로 한국의 쌀과자를 알렸고, 카자흐스탄 김상훈, 이정훈 단원은 카자흐스탄의 진입장벽을 넘어설 수 있는 창의적인 아이디어에 SNS활동을 더하여 한국의 버섯, 인삼, 전통주 등을 알리는 성과를 보였다.

aT는 청년개척단 단원들이 활동 후에도 지속적으로 역량을 개발·관리할 수 있도록 수료 단원들을 중심으로 지난 23일부터 3주간 취업·창업 역량강화 프로그램인 'After-AFLO'를 진행하고 있다.

해당 프로그램은 직무역량 강화, 모의면접을 통한 실전역량 등 전문코칭 및 컨설팅으로 구성됐으며, 농식품 O2O 서비스 스타트업 기업인 에피세리의 대표 최준용가 특강을 통해 청년들의 적성 및 진로에 대해 진지한 고민을 나눠보는 공감의 시간도 준비돼 있다. 또한, 취업·창업 교육 전문 업체인 ㈜포세듀와 함께 운영해 사회적 가치 실현에도 힘을 실었다.

백진석 aT 식품수출이사는 "청년개척단의 열정적인 몸짓을 통해 우리 농식품이 세계로 나아갈 수 있는 힘을 보탰다는데 우리 농식품 업계의 미래가 밝다"며 "aT는 After-AFLO프로그램 등을 통해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 프로그램을 만들고 농식품 분야의 사회적 가치 실현에도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지난 20일 서울 역삼역 인근 북카페에서 '청년 해외개척단' 3기 성과발표회가 열리고 있는 모습./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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