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28일부터 10월 7일까지 '2018 코리아 세일 페스타'가 열릴 예정인 가운데 올해 행사 예산과 참여 기업이 기존 보다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소상공인 참여 지원 예산이 전년 대비 절반 가까이 줄어 소상공인에게 큰 도움이 되질 못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26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윤한홍 의원(자유한국당)이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제출받은 '2018 코리아 세일 페스타 관련 자료'를 검토한 결과, 이번 '코리아 세일 페스타'에 책정된 예산은 총 34억5000만원으로 2017년 51억원의 67%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전통시장과 중소기업의 참여를 지원하는 '소상공인 참여 지원 예산'은 13억원으로 2017년 27억7800만원에서 46% 수준에 머물렀다. 반면, 개막식에 참가하는 레드벨벳, EXO 등 아이돌 그룹과 메인모델의 지급료가 포함된 '기획 및 홍보' 예산은 21억5000만원으로 전체 예산의 54%를 차지했다.
윤 의원에 따르면 올해 코리아 세일 페스타는 작년보다 참여기업 수와 기간도 대폭 줄어든 것으로 확인됐다. 산업부가 밝힌 올해 참여기업 수는 총 231개사(유통 96개, 제조 84개, 서비스 51개)로 2017년의 446개사(유통 192개, 제조115개, 서비스 139개)의 절반 수준이다.
무엇보다 백화점, 온라인쇼핑몰 등 유통업체와 숙박, 의료, 교통, 외식업체 등 서비스업체의 참여가 대폭 줄어 소비자가 현장에서 코리아 세일 페스타를 접할 기회가 크게 줄었다는 분석이다.
행사 기간 역시 10일로 지난 해 34일의 1/3에 불과했다.
윤 의원은 "이번 코리아 세일 페스타는 추석 성수기가 끝나 소비심리가 위축되는 기간에 개최돼 소상공인 등의 매출 증대 효과는 미미할 전망"이라며 "지금이라도 소비진작과 소상공인 등의 매출 증대를 위한 내실있는 지원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